제공: 아시아나항공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사업자 선정 과정에 대해 조사 중인 공정거래위원회가 아시아나 경영진을 검찰 고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사업과 관련해 계열사 부당 지원 혐의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항공업계와 금호산업 등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관련 조사를 마무리하고 심사보고서를 회사 측에 전달했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공정위로부터 최근 심사 보고서를 받아 답변서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호산업은 지난해 독일 루프트한자 그룹 계열사인 LSG스카이셰프코리아에서 게이트고메코리아로 기내식 공급업체를 변경했다. 기존 기내식 공급업체 LSG스카이셰프코리아는 그 과정에서 계약 유지를 조건으로 금호산업이 금호홀딩스의 1600억원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인수를 종용했다고 주장해왔다.
 
당시 공정위는 LSG스카이셰프코리아 신고를 받고 문제를 조사해 왔으나 공정위는 "민사적 문제"라고 선을 긋는 등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최근 금호홀딩스 부당 지원 혐의와 관련한 증거를 확보한 이후 태도를 바꾼 것으로 추측된다. 이후 게이트고메코리아가 금호홀딩스가 발행한 1600억원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매입하기도 했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심사 보고서에 충실히 답변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정위는 답변서와 심사보고서를 바탕으로 전원회의를 열어 실제 경영진 고발 여부와 과징금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공정위 전원회의 결과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이 매각 작업에도 일부 혼선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공정위 관계자는 "계열사 부당 지원 혐의와 관련한 구체적 사항은 제재가 이루어지기 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