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욱 VCNC 대표.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1만 대 증차 계획을 세웠던 타다가 국토교통부와 택시업계의 압박을 버티지 못하고 한 발 물러섰다. 

타다(운영사 VCNC)는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한다고 16일 밝혔다. 

타다는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는 서비스인 만큼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택시와의 상생 협력을 포함한 국민편익 증대를 위해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타다 베이직은 11~15인승 승합차 렌터카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서비스다.

타다는 지난 7일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차량을 1만 대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국토부는 "새로운 플랫폼 운송사업 제도화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타다의 1만 대 확장 발표는 그간의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 지적했다. 

그러면서 타다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타다를 불법으로 만들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택시업계 또한 강한 반발을 보였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타다는 불법 영업"이라며 23일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고,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 또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정면 위배되는 것"이라면서 "오만방자하고 몰염치한 행태"라 비판했다. 

전방위적으로 들어오는 압박에 타다는 결국 타다 베이직 증차를 중단하고, 대신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타다는 앞으로 택시업계와 상생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먼저, 타다 베이직의 요금을 조정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중형택시와 가격으로 경쟁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또, 타다 프리미엄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기사, 법인택시들과 적극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이외에도 타다 드라이버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고용과 서비스 방식에 대한 서비스 개편을 고려 중이다. 현재 드라이버는 프리랜서와 파견 근로자 2가지 형태로 근무 중이며 본인이 원한다면 바꿀 수 있다. 타다는 "현재 노동계에서는 플랫폼 서비스 종사들의 권리 보호와 자유로운 시간 선택 사이에서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타다는 디지털 플랫폼 노동이 더 나은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사회 전반과 협력해 나갈 방침"이라 강조했다. 

그러나 택시업계는 타다의 렌터카 영업 방식은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서울개인택시조합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타다의 1만 대 증차 철회와 관계 없이 렌터카 기반 서비스는 용납할 수 없다. 렌터카 운송 서비스와 택시는 함께 상생할 수 없다"고 전했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이용자의 이동 편익을 확장하고 드라이버의 처우, 근무여건 개선 등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더 큰 사회적 책임을 갖고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택시제도 개편안에 한국에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는 방안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해 나가겠다”면서 “택시업계와도 다양한 차종과 제휴를 통해 심도 있는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차 국가비전이 선포되는 이 시점에 타다와 모빌리티 산업은 그 생태계의 중추에 있다. 인공지능(AI)과 데이터에 기반한 미래산업과 기술의 발전을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뛰고 있다. 타다의 실험과 도전을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