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 사진. 유튜브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최근 유튜버의 화두는 '노란 딱지'다. 노란 딱지는 '광고 게재 제한 또한 배제 아이콘'으로, 유튜브 정책을 위반한 콘텐츠로 수익을 얻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조치다. 2017년 8월 구글은 이 제도를 도입했다.

유튜브 관계자는 16일 미디어SR에 "유튜브 광고 제한(노란 딱지)은 유튜브의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에 따라 적용되며 이용자의 신고나 싫어요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밝혔다. 가이드라인은 ▲부적절한 언어 ▲폭력 ▲성인용 콘텐츠 ▲유해하거나 위험한 행위 ▲증오성 콘텐츠 ▲도발, 비하 ▲기분전환용 약물 및 마약 관련 콘텐츠 ▲담배 관련 콘텐츠 ▲총기 관련 콘텐츠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 및 민감한 사건 ▲가족용 콘텐츠에 포함된 성인용 콘텐츠 등 제한 콘텐츠로 제시한다. 

고성국TV의 고성국 씨가 11일 방송에서 노란 딱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영상 오른편에는 고 씨의 영상에 붙은 노란 딱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 고성국TV 유튜브 캡처

그러나 최근 보수 유튜버 중심으로 유튜브가 정치 편향적인 노란 딱지를 통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4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보수 성향 유튜버 '고성국TV'의 고성국 씨는 지난 11일 방송에서 "방송 10개 중 7개의 광고가 제한됐다. 유튜브의 광고 수익으로 방송 경비를 충당하는데 3분의 2가 삭감됐다"고 말했다. 그는 "유튜브 측에 근거가 뭔지 설명해달라 요청했지만 답을 듣지 못하고 있다. 유튜브에서 정치적으로 탄압하기 위해 보수 유튜버에 노란 딱지를 붙이는 것 아닌가 의심된다"고 밝혔다.

국정감사에서도 노란 딱지가 화두였다. 지난 4일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노란 딱지가 편향적으로 보수 유튜버에만 붙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법리적 검토를 거친 후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유튜브 가이드라인 중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 및 민감한 사건'은 기준 자체가 모호하다는 것을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보수 유튜버를 탄압하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존 리 구글코리아 대표는 노란 딱지는 정치적 상관관계가 없다며 "유튜브 플랫폼이 안전하고 광고주가 선호하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만든 정책"이라 강조했다. 그는 "노란 딱지는 광고주 친화적이지 않으면 수익창출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문제가 없을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존 리 대표는 "유튜브는 다양한 목소리가 있는 공간이며 , 그중에 하나는 광고주의 목소리다"라며 "구글은 표현의 자유와 크리에이터의 열정과 의지를 존중하고 있지만 광고주들의 뜻 때문에 콘텐츠에 광고제한이 붙는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