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제공 : KEB하나은행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 대규모 손실 사태와 관련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KEB하나은행이 금융감독원 검사를 앞두고 관련 자료를 삭제한 것이 증인 채택에 영향을 미쳤다.
 
10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따르면 정무위 여야 간사들은 함 부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정무위 위원장인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파일을 삭제한 부분이 고의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엄중히 다루겠다는 메시지로 증인 채택 합의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실제, 금융권에서는 상품 판매 수수료 수익을 위해 만기를 짧게 가져가고 원금 손실 비율이 높은 우리금융지주 핵심 임원이 증인에 오를 것으로 예상했으나 빗나갔다. 정무위 여야 간사단은 우리은행은 정채봉 부행장(국내영업 부문장)을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정채봉 부행장(국내영업 부문장)은 우리은행 DLS 사태 당시 정종숙 부행장보가 위기 대응반으로 보직 이동하면서 WM그룹장을 한때 겸직했었다. 그러다 우리은행 신명혁 부행장보를 WM그룹장으로 선임했고 사태 수습에 나서왔다. 정 부행장은 사태의 중심에 선 인물은 아닌 셈이다.
 
하나금융그룹 측은 함 부회장 증인 채택에 당혹스러운 입장이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전혀 예상치 못했다. 사태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정치권에서는 함 부회장이 아닌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정무위 소속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은 "하나은행은 수명 피해자의 내용이 있는 자료를 삭제한 것으로 지난번 금융감독원이 답변했다"며 "한 사람을 부른다면 김정태 회장을 부르는 게 맞다"고 말한 바 있다.
 
이번 정무위 여야 간사단의 증인 채택 합의로 추가로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증인에 오를 일은 없어 보인다. 정무위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약간의 시간이 남아 있으나 (리스트에)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