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욱 VCNC 대표가 7일 성동구 패스트파이브에서 '타다 1주년 미디어데이'를 열고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2020년까지 차량 1만 대 확충하겠다." 

타다 운영사 VCNC는 7일 성동구 패스트파이브에서 '타다 1주년 미디어데이'를 열고 지난 성과와 향후 목표를 소개했다. 

타다는 2020년까지 운영 차량 1만 대, 드라이버 5만 명으로 사업을 대폭 확장하면서 서비스 지역도 수도권 전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박재욱 VCNC 대표는 "부산, 인천, 대구, 대전 등 전국 각지에서 서비스 요청을 받고 있다. 타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본질은 자유로운 업무시간을 가진 드라이버들이 적은 차량으로 많은 손님을 태우도록 하는 것이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최적화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밝혔다. 

그러나, 타다의 증차 계획은 국토교통부의 택시-모빌리티 정책 방안과 충돌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택시 '감차'에 맞춰 차량 총량을 제한하면서, 모빌리티 업체가 차량 1대당 일정 기여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국토부는 지난달 26일 택시-플랫폼 사생을 위한 실무논의기구 2차 회의를 열고 이달 중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법안발의를 요청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타다가 증차 계획을 달성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렸다. 

박 대표는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통해 수요, 공급 균형을 맞춰 확장 서비스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라며 "이용자 편익과 수요에 따라 공급량을 늘리고 있다. 이용자들이 타다 서비스를 얼마나 원하는지 살펴본 결과 내년까지 1만 대 확충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국토부의 개정안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다. 그는 "택시면허 총량제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경차도, 고급차도 있는데 차량 한 대당 기여금을 일률적으로 적용하면 단편적인 서비스밖에 나오지 않아 이용자의 선택권을 넓히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 지적했다. 

먼저 법제화를 한 뒤 시행령에서 상세한 내용을 정하자는 국토부의 주장에 대해서는 "실무 논의에서 법안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상세한 부분을 시행령으로 정하게 된다면 더 큰 갈등이 일어날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VCNC의 모회사 '쏘카'가 적자를 내고 있는 만큼 자금 조달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박 대표는 "아직까지 투자를 받지 않는 것은 타다가 여유있게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자금이 더 필요하다면 외부 자금을 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타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아직 타다가 수익화 궤도에 오르지는 않았지만, 규모의 경제를 이루게 되면 수익화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경쟁사 카카오모빌리티가 대형택시 '벤티'를 출시한 것에 대해 박 대표는 "이용자의 선택권이 많아지면 좋은 것이라 생각한다.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사업자가 살아남을 것이고, 타다는 앞으로 더 좋은 서비스를 어떻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할 것"이라 강조했다.

타다는 지난해 10월 서비스 론칭 1년 만에 가입회원 125만 명, 운행 차량대수 1400대, 운행 드라이버 9천 명(9월말 기준)을 돌파했다. 

타다는 AI, 데이터 기반 플랫폼 기술 고도화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타다는 "AI·데이터 기반 기술로 서비스 출시 11개월 만에 예상 도착 시간을 26% 줄이고, 차량 1대당 호출 횟수를 113% 증가시키는 등 사용자와 공급자 양쪽의 편익을 함께 높여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