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현대차그룹 본사. 제공 : 현대차그룹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 고용안정위원회 외부 자문위원들이 미래차 산업에 노사가 함께 대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진단을 내놨다. 6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노사가 선임한 자문위원들은 지난 4일 본회의를 열고 보고서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보고서에서 외부 자문위원들은 6년 뒤 국내 자동차 회사의 생산직 고용 규모가 최대 4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동화, 공유경제 등 필연적으로 다가오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 속에 조립 부문 부가가치가 지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문위는 미래 자동차 산업 중심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이동하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속도와 함께 디지털화가 가속화 되어 생산설비와 인력 구조조정이 본격화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자문위는 4차 산업혁명에 제대로 대비하지 못하면 노사가 공멸한다는 인식을 함께하고 공동 운명체로 상호 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유연한 인력운영 원칙 확립을 통해 고용 안정과 경쟁력 향상을 실현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현대차 고용안정위 외부 자문위는 이문호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장, 조형제 울산대 사회복지학 교수, 여상태 청년희망재단 사무총장,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백승렬 어고노믹스 대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차의 대규모 구조 조정은 예견되어 온 일이다. 김기찬 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쇠락한 산업단지를 이르는 러스트벨트 이슈가 한국GM에 이어 현대자동차로 전이될 가능성을 꾸준히 경고해왔다.
 
특히, 올해 1월 현대자동차가 중국시장에서 영업이익이 2조 4222억원으로 47% 급감하는 등 최저의 실적을 보이면서 이 같은 움직임은 빨라졌다. 지난 3월 현대차그룹은 수익성 악화에 대응해 현대차 베이징 1공장과 기아차 예청 1공장 생산을 중단했다.
 
이번 자문위 발표에 대해 김 교수는 미디어SR에 "기존 인력 구조가 많이 바뀔 것이다. 노동 의존도는 훨씬 줄어들 것이다. 생산직 외에도 오피스 업무도 확 줄어들 것"이라며 "IT와 AI 인력이 대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9월 AI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미국 앱티브와의 합작회사 설립에 2조원을 투자하는 등 4차산업혁명 대응과 동시에 유연하고 탄력 있는 인력 운용을 위해 힘써왔다. 지난해 상반기 공채 선발 방식을 상시공채로 전환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 교수는 "노동 의존도가 훨씬 줄어든다는 것은 이제 미국에서 생산하더라도 생산 원가 차이가 개발 도상국과 큰 격차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공장만 하더라도 제품 개발과 중국 전문가를 키우는 데 실패해 발생한 일이다. 현대자동차는 대 전환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