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방위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가짜 위원장 한상혁은 즉시 사퇴하라!"는 메시지가 담긴 플래카드를 노트북 모니터에 붙여놨다. 사진. 권민수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4일 열린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가짜"라고 주장해 여야 간 갈등이 벌어지면서 국감이 40분 미뤄지는 소동이 일었다.

이날 과방위 자한당 의원들은 노트북 모니터에 "가짜 위원장 한상혁은 즉시 사퇴하라"는 메시지가 담긴 플래카드를 붙였다.  

이를 본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은 "국회 인사청문회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더라도 대통령이 한상혁 방통위원장을 임명했기 때문에 자한당 의원들의 플래카드는 적절하지 않다"라며 "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인사청문회 보고서가 통과되지 않은 채 임명됐기 때문에 방통위원장으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이어 "방송통신위원회 관련법에 따라 방통위원장은 정치에 관여할 수 없음에도 취임 이후 지상파 3사와 만남을 통해 노골적으로 편성권을 침해하고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소지가 보인다"며 "(자격이 없는 한 위원장이) 증인 선서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여야 간 갈등이 격화될 기미가 보이자 무소속 김경진 의원이 중재에 나서며 "법률상 절차에 하자가 없는 위원장이니 당연히 선서를 받아 국감을 진행해야 한다. 방통위 정책에 질의할 것이 많은데 진행하지 않으면 국민 볼 낯이 없다"고 말했다. 

상황을 정리하기 위해 노웅래 위원장은 "국회법에 따라 국감에 필요한 물건 외를 반입하려면 위원장의 허락을 받아야 하므로 플래카드는 불법이다"라며 야당 의원들에 플래카드를 떼라 지적했다. 

이에 발끈한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은 "플래카드를 붙이는 것은 야당의 정치적 의사 표현이자 국회의 관행이다. 강제로 철거하는 사례는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슷한 이야기가 반복되자 노 위원장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말을 가로막았다. 김성태 의원은 "말을 들어보고 정해라. 왜 위원장이 멋대로 답을 정해놓느냐"며 노 위원장과 고성으로 말싸움을 벌였다. 

노 위원장은 "위원장에는 질서유지권이 있다. 어느 정도로 해야지, 정치 의사 표현 할 수 있도록 시간 주지 않았나. 지난 국감에도 자정이 넘어도 질의를 못 한 의원들이 있었다. 시간이 없다"며 10시 40분 국정감사 질의를 시작했다. 자한당 의원들은 플래카드를 떼지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