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일 오전 국정감사에 앞서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 정혜원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일 오전 국정감사에 앞서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 정혜원 기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2일 시작된 가운데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을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국정감사 첫날인 이날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과방위 의원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의혹과 질의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서재상 피앤피플러스 대표와 조윤성 피앤피플러스 사업부문 총괄이 오늘 국감장에 출석하지 않으면서 질의 시작도 전에 언성을 높였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증인이 주소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 출석 요구서가 통보되지 않았다. 대통령까지 나서서 조국 일가를 비호하는 게 아니냐”면서 “남은 국감에 불출석 한다면 사실상의 증거인멸 시도이며 국정감사를 무력화시키는 행위로 업무방해죄에 해당할 수도 있다”며 강력하게 항의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은 “현재 피앤피플러스는 서울시와 소송 중이라 정권이 비호할 이유가 전혀 없으며 그런 식으로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반발했다. 이와 관련 노웅래 위원장은 “유선 상으로 증인에게 출석하겠다는 약속 받은 바 있다”고 전했다.

조국 장관과 관련된 의혹 중 가장 먼저 제기된 것은 버스 공공와이파이 사업 관련 의혹이었다.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은 “해당 와이파이 사업이 긴급입찰로 결정됐다고 들었는데 긴급입찰로 결정하게 된 과정과 그 사유를 제출해달라”면서 “입찰 자격으로 한 개 이상의 정보통신사업자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는데 이 요건도 이해가 안 된다”며 최기영 과기부 장관에게 추가 자료를 요청했다.

이어 윤 의원은 “공공와이파이 사업은 앞으로 다른 분야로 확대될 여지가 많고 주요 국정과제로 예산 배정이 잘 되는데 이런 부정부패가 뿌리 깊은 것은 심각한 문제”라면서 과기부와 함께 정부 정책 결정 과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이종걸 의원은 조국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가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WFM 2차전지 개발업체를 정조준 했다. WFM은 ‘조국 가족 펀드’가 우회상장을 추진하려 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이 의원은 이 업체가 전라북도 산학연 공모 사업에 지원한 과정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 “엉터리 지원서를 제출하고도 연구과제로 선정됐는데 이게 가능한 일인가”라고 최 장관을 질타했다. 이어 “산학연 공고에는 지원 자격이 전라북도 소재여야 한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음에도 WFM의 사무실은 강남 모처였는데 확인도 하지 았았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WFM의 산학연 지원서는 9명의 평가위원 중 7명이 부정적으로 평가해 55점을 받았다. 이 의원은 “심지어 종합평가위원은 관련 기술이 이미 널리 개발되어 있다고 지적한 연구인데, 이런 연구에 산학연 지원을 해주는 게 취지에 맞냐”며 최 장관을 압박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상대적으로 정책 현안 관련 질의에 집중하면서 조국 장관과 관련한 언쟁을 피해갔다. 과방위에서 논의해야할 4차산업혁명 관련 정부 대책이나 5G 관련 기술 발전 등 주요 쟁점에 대해 미흡한 대응에 대책과 개선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