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딸 조 모 씨가 부친에 엮인 자신의 연관 검색어를 지워달라 포털에 요청해 일괄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조 장관이 후보 시절이던 8월 그의 딸은 포털에 '조국'과 관련된 연관검색어 중 본인 실명과 '조국 딸 ㅇㅇㅇ' 등 특정 상품이 엮인 검색어를 삭제해달라 포털에 요청했다.  

정치적 사안이 얽혀있는 예민한 주제로 자체 삭제가 어렵다 판단한 포털은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에 심의를 요청했다. 

KISO 정책위원회는 지난달 19일 "공직 후보자 자녀는 본인이 자발적으로 공론장에 진입하지 않는 한 정무직 공무원 등 공인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인이 노출되길 원하는 사생활의 영역을 정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상당하다"며 연관검색어를 삭제하기로 결정했다.

또, 조 씨가 외제차를 갖고 있다는 의혹과 관련한 연관검색어도 삭제했다. 조 씨가 유포자를 고소한 점, 사실 확인이 되지 않고 인터넷에서 떠도는 소문인 점 등을 들어 허위 사실로 인정했다. 

업계 관계자는 1일 미디어SR에 "유력 정치인의 딸이라서 예외적으로 삭제된 것이 아니라, 통상 일반인 신상 관련 연관검색어는 KISO 심의에서 삭제 결정이 난다"고 전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도 자신의 특혜 취업 의혹에 대한 인터넷 게시물 6건을 삭제해달라 포털에 요청한 바 있다. 

문 씨는 "대선 당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 및 관련 의혹을 폭로한 특정 정당 소속 정당인 등에 대한 형벌 확정으로 인해 허위사실로 밝혀졌음에도 여전히 게시되고 있는 것이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KISO는 심의를 통해 게시물 2건을 삭제했으나 나머지 4건은 명백한 허위사실에 해당된다는 소명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해당 없음' 판정을 내렸다. 

지난 8월 문 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람들은 아마 그를 조국 딸로 기억할 것이다. 사람들 머릿속에 부정적 이미지는 지워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심지어 누명도 쓰는데, 그중 몇 가지는 인터넷에 영원히 남아 그의 이름으로 검색될 것이다"라는 글을 남겼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