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파주 농가 인근 소독시설.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인천 강화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 나온 지 하루 만에 ASF 의심 농가가 3건이나 발견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인다.

25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인천 강화군 불은면 소재, 경기 연천군 미산면 소재 돼지농장에서 각각 ASF 의심축 신고가 접수됐으며, 인천시 예찰 과정에서 강화군 양도면 소재 ASF 의심농가 1개소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24일) 인천 강화군 송해면 소재 돼지농장에서 ASF 확진 판정이 나온 지 하루 만의 일이다. 해당 농장은 돼지 약 400두를 사육하고 있다.

이날 ASF 의심축 신고가 접수된 인천 강화군 소재 돼지농장은 돼지 830여 두를 사육하고 있는 농장으로, 앞서 확진된 김포 통진읍 소재 농장과 6.6km, 강화 송해면 농장과 8.3km 거리에 위치한다.

연천군 미산면 소재 돼지농장(돼지 950여두)은 앞서 ASF가 발생한 연천군 돼지농가에서 10.3km 밖에 위치하며, 인천시가 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의뢰한 강화군 양도면 소재 돼지농장(돼지 1006여두)은 강화군 발생 농가와 12.4km 떨어져 있다. 

농식품부는 ASF 의심을 확인한 해당 농가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 가축 및 차량 등의 이동을 통제하고 소독 등의 긴급방역 조치를 취했지만 인근 농장에서 또 의심축 신고가 들어오면서 ASF 공포가 전국적으로 확산할 우려가 커지고 있다.

농식품부 구제역방역과 관계자는 25일 미디어SR에 "특별관리지역 안에서는 ASF가 전파될 가능성이 있어 이동 제한을 걸고 방역대 안 지역은 매일 방역관이 예찰 검사와 임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ASF는 지난 17일 경기도 파주시 소재 돼지농장에서 첫 확진 판정이 나온 후 18일 경기도 연천군, 23일 김포시에 이어 일주일 만에 인천시까지 빠르게 확산해 벌써 5건을 기록했다.  

인천 강화는 당초 정부가 정했던 중점관리지역에서도 벗어난 곳이기 때문에 사실상 ASF 방역대가 뚫린 것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가 지난 18일 정한 6개 중점관리지역은 파주시, 연천군, 김포시, 포천시, 동두천시, 철원군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중점관리지역을 경기도와 강원도, 인천시 전체지역으로 넓히고 어제(24일) 12시부로 일시이동중지명령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등 방역 조치를 강화했다.

한편 정부는 계속해서 ASF 의심 농가가 확산하고 있는데도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말뿐, 아직까지 구체적인 감염 경로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상황이다.

농식품부 방역정책과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아직 역학조사 결과가 나온 것은 없고 차량, 방문자, 외국인 근로자, 해외 여행자 등 다양한 경로를 전부 파악하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