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카카오페이지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누적 작품 수 6만6천 개, 누적 가입자 2200만 명을 보유한 거대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지적재산권(IP) 확보를 위해 투자금 1000억원을 마련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콘텐츠 블랙홀'이다. 그런데, 막상 돈이 되는 콘텐츠인 '19금'은 카카오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없다.

리디북스, 레진코믹스 등 타 플랫폼에서 19금으로 유통되는 작품도 카카오페이지에서는 15금이 된다. 출판사들은 19금 콘텐츠에서 적나라한 장면을 도려내거나 하얀색 블러로 가려 수위를 낮춘 뒤 카카오페이지에 공급한다. 

이에 이용자들은 감질난다며 "제발 19금 버전을 출시해달라" 애원하는 상황. 일부 독자는 '기다리면 무료' 이용권을 사용해 콘텐츠를 감상하다 중요한(?) 장면이 나오는 화는 19금 콘텐츠를 제공하는 타 플랫폼에서 결제해 보기도 한다.

카카오페이지의 한 15금 작품에 달린 댓글. 카카오페이지에 성인판을 내달라 애원하고 있다. 출처. 카카오페이지

그러나 카카오페이지는 19금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 없다. 카카오페이지 관계자는 19일 미디어SR에 "수위 높은 콘텐츠보다는 이야기 콘텐츠 자체로 소구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성장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서비스하고 있다"고 말했다. 

타 웹툰 플랫폼이 성인 콘텐츠로 상당한 수익을 얻고 있음에도 성인용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압도적인 작품 수와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자신감에서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페이지는 지난 15일 일 거래액 10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카카오페이지 관계자는 "작품을 더 깊이 즐기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19금을 제공하지 않는 것은 카카오페이지의 방침이자 서비스 차별점"이라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