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미디어SR 꼰블리] 

당신이 가진 최고의 자랑은 무엇인가요? 통장의 잔고인가요? 현금성 자산인 주식인가요? 집? 자동차? 가족? 남다른 체력? 출중한 지식? 무엇이든 자신이 가진 자랑거리가 있다는 것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엇이라도 있다면 말이죠. 자랑할만한 무언가가 없다면 자랑거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데 자랑거리를 어떻게 만들라는 것이냐고 반문할 수 있지만, 아무것도 없으니까 자랑거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자랑할 것이 많은데 하나 더 보탤 필요까지는 없지만 없다면 꼭 만들어야 합니다. 

자랑거리라는 것이 반드시 자본이나 자산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이 가진 자신만의 장점만으로도 충분히 자랑거리일 수 있습니다. 남다른 운동신경, 체력, 탁월한 부지런함, 출중한 청소실력, 손재주, 긍정의 끝판왕 등 자랑거리라는 것이 얼마든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자랑거리는 루저의 몫이라는 소리도 있지만, 말도 안 되는 이야기입니다. 돈이 없으면 자랑거리가 없다는 말은 완전히 틀린 말입니다. 자랑거리라는 것은 바꿔 말하면 자신이 가진 장점을 찾는 것입니다.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자신을 끌어 올리려는 노력도 관심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살아가면서 자신이 할 수 없는 건 고민하지 말아야 합니다. 죽음 이후를 고민하지 않듯이 해결 불가능한 일을 고민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해결할 수 있고 진전이 가능한 일은 얼마든지 도전하고 부닥쳐야 합니다. 성장은 포기하면서 얻는 것이 아니라 도전하고 부닥치면서 얻는 것입니다. 성장하기 위한 밑천이 바로 자신의 자랑거리고 그 자신감으로 출발하면 어디까지 성장할지는 가보지 않으면 모릅니다.

선을 긋고 사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스스로 한계를 정하며 선을 넘는 것을 생각지도 않는다면 선 너머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인생은 내비게이션이 없습니다. 어떤 길이 가장 빠르고 안전한지 모릅니다. 물론 지금 있는 자리가 위험한 자리인지 안전한 자리인지도 모릅니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젊어서 땀 흘리지 않으면 나이 들어 한숨으로 돌아옵니다. 도전에 따른 보상은 성공만이 보상이 아닙니다. 과정에서 얻는 다양한 경험이 자산이 되고 성장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