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사내벤처 ‘디버(dver)팀’이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기반 당일배송 플랫폼 ‘디버’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제공. LG유플러스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LG유플러스 사내벤처 '디버(dver)팀'이 일반인이 직접 배송하는 당일배송 플랫폼 '디버'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최근 일반인이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가 늘어나는 추세다. 배달의민족, 쿠팡, 우버 등도 일반인이 본인 소유 운송수단을 통해 배송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디버는 LG유플러스 본사 차원의 서비스라기보다, LG유플러스가 창업을 꿈꾸는 직원을 지원하는 사내벤처 정책을 통해 탄생한 별도 서비스라고 보면 된다. 디버팀은 사내벤처 활동 기간이 끝나면 분사할 예정이다. 

디버는 승용차∙오토바이 등 운송수단을 보유했다면 누구나 디버의 배송기사가 될 수 있다. 이용자가 서비스를 신청하면 디버에서 거리와 평점을 고려해 최적의 배송기사를 자동으로 배정한다. 

LG유플러스는 "지금까지 퀵서비스는 배송 물품에 따라 오토바이 또는 경상용차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에 물품의 부피가 오토바이로 운송하기 모호한 경우, 경상용차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같은 거리라도 요금이 비싸졌다. 퀵서비스 이용 고객 1,92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513명이 일정하지 않은 요금에 불만족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디버는 개인의 자가 승용차를 활용해 경상용차 대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울 강서구 방화동에서 강동구 상일동으로 약 43km 배송 시, 경상용차 요금은 40000원이고 디버의 승용차 요금은 28000원으로 12000원 가량 저렴하다.

또한 매출의 23%에 달하던 중개수수료를 10%로 낮추고 플랫폼 이용료도 무료로 해 디버 배송기사의 수익을 높였다.

누구나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지연∙불친절∙파손 등으로 고객 평가가 낮아지면 배송기사로 배정받지 못한다. 반면 좋은 평가를 받아 배송 횟수가 늘어날수록 우선 배정은 물론 추가 보상까지 받을 수 있다. 또, 물품에 대한 소화물 보험이 자동 적용돼 운반 중 분실이나 파손 시 기사 부담을 최소화했다. 

다만,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배송기사 개인이 별도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9일 미디어SR에 "배송기사분들에게 보험 가입을 안내하고 있지만 현재 배송기사분들이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자체가 없는 상황"이라 말했다.

LG유플러스는 "퀵∙택배 무인 접수 관리 시스템도 구축 및 제공해 메일센터를 보유한 기업에 유용하다. 향후 기업 메일센터 운영 대행 등 B2B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 밝혔다. 

디버는 우선 서울 및 경기 일부 지역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한다. 연말까지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고 내년부터 지역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배송기사 수수료는 0원이다. 우선적으로 사전 모집한 약 300명의 배달기사가 활동할 예정이다.  

장승래 LG유플러스 사내벤처팀 디버 대표는 “국내 퀵서비스 시장 규모는 연 매출 3조에 달하고, 최근 이커머스 시장의 당일배송 경쟁 또한 치열하다”며, “디버는 이처럼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퀵∙당일배송 서비스 시장을 크라우드 소싱 배송 플랫폼으로 주도해 국내 대표 배송기업이 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디버는 LG유플러스의 사내벤처팀에서 준비한 서비스로, 올해 활동 기간이 지나면 분사할 계획"이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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