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미디어SR 꼰블리]

냉소주의자가 말하는 회의론적 시각으로 보면 세상은 당신이 개입하지 않아도 알아서 돌아간다고 말합니다. 그럼요 물론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보면 당신을 제외해도 세상은 잘 돌아갑니다. 자신이 발 디디고 살아가는 세상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야 하는 세상입니다. 세상을 살면서 무엇하나 공짜로 얻는 것이 있을까요? 당신이 받는 급여는 공짜인가요? 당신이 가진 것 중 공짜로 얻은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바람, 공기를 제외하면 없습니다. 무언가를 내주고 얻었든, 그만한 대가를 지불했든 둘 중의 하나입니다. 세상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고 변화는 과거의 지식과 통념도 바꾸길 요구합니다.

세상이 변하고 있고 변화의 속도는 과거보다 훨씬 빠릅니다. 과거에는 십 년을 주기로 세대를 나누기도 하고 다른 세대에 대해 신기하게 봤지만 지금 세대는 그보다 짧게 나누고 십 년 안에서 또 서로 다르다고 말합니다. 무엇이 구체적으로 다른지 잘 모르겠지만 다르다고 하니 그런 거로 이해합니다. 새로운 세대도 곧 또 다른 새로운 세대에 밀려날 거라는 것은 알고 있을 겁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누구라도 사회가 변하는 것은 이해하고 있지만 변화하는 세상을 자신과 연결 짓는 것은 하지 않습니다. 누구라도 세상 밖에서 살고 있지 않습니다. 변화하는 세상은 결국 자신이 맞닥뜨릴 세상입니다. 과거에는 일반적인 관행이었던 많은 것들이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되고 때로는 범죄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하는 세상에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모르더라도 세상이 변하는 방향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변화의 방향에 자신을 맞춰 그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야 합니다. 개인의 비전이 변화의 방향과 맞아야 합니다. 변화하는 세상이 뭔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의견을 내야 합니다. 잘못된 방향으로 진전되면 되돌리는 데는 많은 시간과 자본이 들어갑니다. 사회적 기회비용은 결국 미래 세대의 기회를 사라지게 만들고 미래세대가 어렵고 힘든 길을 걷게 만듭니다.

결국 세상의 변화가 가만히 있는데 우연히 좋은 길로만 가는 일은 없습니다. 과거를 통해 배운 것은 잘못된 것을 문제의식 없이 받아들이면 치유하는데 너무나 시간과 비용이 들어갑니다. 몰라서 실수했던 선배 세대를 통해 배워야 합니다. 지금 세대는 젊은것 빼면 아무것도 없던 시대가 아닙니다. 국가 전체로 보면 과거 세대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이 배웠고, 현명합니다. 옮고 그름을 분별하는 능력뿐 아니라 사회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지적 능력을 갖췄습니다. 세상의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은 당연하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바뀔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