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제공 : 기재부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투자와 내수 뒷받침을 위한 하반기 경제활력 보강 추가 대책을 내놨다.
 
이번 회의는 투자와 내수, 소비심리 제고가 핵심 테마로 떠올랐다. 먼저 14개 기금운용계획을 변경해 약 1조 6천억원 규모 투자와 내수를 진작시키겠다고 발표했다.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공공기관 투자 확대, 소비심리 제고, 수출 활력 제고 4가지 측면에서 정책 보강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내년으로 예정된 1조원 규모 공공기관 투자를 앞당겨 연내 총 55조원의 공공기관 투자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경제 내림세와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까지 이어지면서 하방 리스크가 커지는 양상이 보이면서 내놓은 보강대책이라는 설명이다.
 
홍 부총리는 "지난 7월 초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발표 이후 관계부처 간 마른 수건을 짜는 심정으로 추가 고민해 하반기 경제활력 보강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는 서민형 안심대출 20조원과 햇살론 3천억원을 추가 공급해 서민금융 부담을 완화하기로 발표했다.
 
그 밖에도 근로, 자녀장려금 5조원을 조기 지급하고 온누리상품권을 2천억 추가 발행해 추석을 앞두고 체감경기 높이기에 나섰다.
 
정부는 투자 활성화를 위해 국회 계류 중인 경제활력 제고 법안들을 추진하기 위해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법안으로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개인정보보호법, 데이터 3범, 근로기준법 등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시행령과 시행규칙 등 하위법령을 참조해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해당 경제활력 대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와 지자체 교육청 교부금을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대책이 논의됐다.
 
전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소비자물가동향을 살펴보면 8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04.81로 사상 첫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 같은 상황에 디플레이션 우려까지 흘러나오고 있어 정부의 재정 확대 정책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