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여야 간 설전으로 얼룩졌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정보위원회는 30일 과방위 회의실에서 한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열었다. 청문회는 오전 10시에 시작될 예정이었으나 자유한국당의 문제 제기로 30분가량 미뤄졌다.

자유한국당 간사를 맡은 김성태 의원은 증인 채택이 한 명도 되지 않은 것과 한 후보자가 자료 제출을 성실하게 하지 않은 사실을 문제삼았다.

인사청문회가 공식적으로 시작하기 전부터 김 의원은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10명의 증인을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효성 현 방통위원장만이라도 증인으로 하자 요청했지만 그것마저도 안 된다고 한다. 이효성 위원장이 정말 자의로 사임한 것 맞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방통위원장은 임기 3년이 보장되는데, 공공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다. 자유한국당은 이효성 위원장이 가짜뉴스에 엄정 대응하라는 청와대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않아 외압으로 사퇴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해왔다.

그러면서 한 후보자에 "이 청문회 목적은 인물 검증과 역할에 적합한 인물인지 보는 것인데 구체적인 자료도 하나 제출하지 않았다. 경력증명서만 보내고 변호내용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내용 공개를 하면 위원장 자리가 위태롭다고 생각하는 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노웅래 과방위원장에 "필요한 내용을 파악하고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를 검증하는 게 순리다. 고등학교 총학생회도 이렇게 주먹구구식으로 하지 않는다. 노웅래 위원장이 강행해 사실상 날치기 청문회가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발언이 길어지자 노웅래 과방위원장은 "그만 정리하라"고 저지했다. 발끈한 김 의원은 "협박하는 것이냐. 중립적으로 하라"며 고성을 질렀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성태 의원까지 가세해 설전을 벌였다. 결국 노 위원장의 중재로 장이 정리됐고, 공식적으로 청문회가 시작된 시간은 약 10시 30분경이었다.

인사청문회 시작 후에도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한 후보자의 청문회가 위법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효성 위원장을 증인으로 채택해서 불러와야 한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은 "이효성 위원장 증인 채택 여부는 이미 여러 차례 협의한 결과다. 당시 자유한국당 측에서 가짜뉴스 입장을 물어야겠다고 증인을 요청했지만, 더민주는 차기 방통위원장 청문회에서 현 위원장을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봤다. 바른미래당이 이효성 위원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부르는 건 어떠냐고 중재한 것에 자한당이 증인이 아니면 안 된다고 했지 않은가. 참고인(본인의사로 참석 여부 결정할 수 있음)으로라도 했다면 참석 가능성이 있었겠지만 지금 그를 불러내는 것은 무리한 요구다"라고 지적했다. 

김성수 의원실 관계자는 30일 미디어SR에 "오늘 오후 정회 재개 전까지 간사 간 증인 관련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여당은 이 위원장을 참고인으로 부르는 것에 동의했지만 야당이 고집해 이런 사태가 일어난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