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하하는 스티커를 판매해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 IT업계에 따르면, 라인은 한국과 일본 등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스토어에서 문 대통령을 희화화한 스티커를 판매해왔다. 해당 스티커는 'Stamps of Mr.Moon'이라는 이름으로, 1,200원에 팔렸다. 악의적으로 그린 문 대통령 옆에 '약속? 그게뭔데?', '반대!', '네가 나빠!' 등의 일본어가 적혀있다.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에 불만을 품은 일본 극우 세력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라인의 스티커 검토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특정 국적 소유자, 인물, 법인, 집단에 대한 비방이나 폄훼, 공격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경우', '정치적 이미지나 선거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등을 금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 비하 스티커가 라인의 검수 과정을 통과해, 검수 프로세스가 허술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라인 측은 28일 오후 9시 문제를 인지하고 1시간 만에 스티커를 삭제 조치했다고 밝혔다. 라인 스토어에 게시된 후 판매된 개수는 총 10개로, 사용 금지 조치했다. 

라인 측은 미디어SR에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은 누구나 라인 스티커 콘텐츠를 제작해 판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해당 스티커는 일반 사용자가 제작한 스티커다.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은 내부 검수 가이드라인에 따라 스티커 콘텐츠를 심사한 후 스티커를 공개 및 판매해왔으나, 하루 평균 3만 개의 스티커를 심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콘텐츠가 걸러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라인은 자세한 경위를 확인하고 있으며, 재발 방지를 위해 스티커 검수 프로세스를 엄중히 감사하고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