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금감원, 정책금융기관, 은행 관계자들과 일본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를 열어 전날 단행된 일본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에 따른 정책금융기관과 은행권의 피해기업 금융지원 세부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감원장, 이동걸 KDB산업은행장. 제공 : 금융위원회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7일"필요할 경우 관계기관과 함께 지원의 폭과 범위도 보완 확대해 나가겠다"며 정책금융기관장과 은행장에게 피해기업 입장에서 필요한 지원 방안을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 증권유관기관 등이 자리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관련 금융권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 제외조치 시행을 하루 앞두고 금융시장 점검에 나섰다.
 
최 위원장은 "금융 시장과 경제 전반에 걸쳐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현 시점에서 금융시장 상황을 살펴보고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금융지원 현황과 대응체계를 다시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당국은 필요에 따라서 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되는 경우 이미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투자자들에게는 지나친 불안심리로 시장 변동성이 불필요하게 확대되지 않도록 차분히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금융권에서는 최 위원장이 언급한 컨틴전시 플랜에 공매도 규제 강화, 자사주 매입 규제 완화, 일일 가격 제한폭 축소 등 카드가 포함되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금융지원 발표 이후 지난달만 하더라도 직접피해가 예상되는 120개 수입업체와 간접피해가 예상되는 수출업체와 협력업체에 2654억원에 달하는 금융지원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현재까지 직접적이고 심각한 피해를 입은 기업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지원 기업에는 애로상담을 토대로 기존 대출 만기 연장과 신규 지원 등을 제공 중이다. 금융위는 지난 2일부터 시중은행과 정책금융기관과 함꼐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하는 금융부문 비상 TF를 구성해 가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