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2시 키코공동대책위원회, 금융정의연대, 약탈경제반대행동 등이 우리은행을 사기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제공. 키코공동대책위원회)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키코 공대위 등 시민단체가 23일 DLS 사기 판매 혐의로 우리은행을 검찰에 고발했다. 약탈경제행동 홍성준 사무국장은 "모든 증거물을 금융자본이 가지고 있으므로 검찰은 은행이 이를 은폐하기 전에 신속히 구속 수사에 나서야 한다"라고 밝혔다.

키코공대위·금융정의연대·약탈경제반대행동은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손태승 우리은행장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면서 "우리은행은 지난해 말부터 판매한 독일국채 10년물 금리 연계상품(DLS)의 위험성을 고의로 감추고 안전자산인 것처럼 속여 적극적으로 판매했다"라며 사기판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올해 3월부터 독일 10년 국채 금리가 0% 이하로 떨어지고 시장 상황으로 볼 때 금리 하락추세가 어느 정도 예상돼 해당 상품이 '매우 위험한 상품'으로 평가받고 있었다면서 유경PSG자산운용이 처음 작성한 DLF 상품판매서를 증거 자료로 제출하기도 했다. 

키코공대위 측은 "우리은행이 유경PSG자산운용사의 원자료를 숨기고 자체적으로 자료를 새로 만들어 지점 PB센터 직원들을 통해 피해자에게 배포하고 사기를 저질렀다"라고 전했다.

우리은행이 직원들에게 교부한 독일금리 DLF 설명서 (제공. 키코공동대책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우리은행이 판매한 독일 국채 연계 DLS 상품은 1255억원으로, 전체 판매잔액(1266억원)의 99%에 달한다. 해당 상품은 지난 7일 기준 판매금액 전체가 손실구간에 진입해 현 기조가 만기일까지 유지될 시 1204억원(95.1%)의 손실 금액이 예상된다.

23일 약탈경제행동 홍성준 사무국장은 미디어SR에 "모든 은행이 팔지 말아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던 시점에 유독 우리은행만 집중적으로 해당 DLS 상품을 팔기 시작했다"라면서 "더 중요한 문제는 각 지점 PB센터 직원들을 통해서 조직적으로 100% 손해 볼 일이 없다고 강조했던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홍 사무국장은 "금융당국은 불완전 판매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지만 이 사건은 형사적 처벌이 필요한 사기 범죄"라면서 "검찰의 신속한 증거 입수와 구속 수사가 시급하다"라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들은 먼저 구체적 증거와 피해자 증언을 입수한 우리은행을 고발하고 추후 사건이 확대되고 피해자가 더 모이면 하나은행까지 고발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