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이용마 MBC 기자. 사진. 언론노조 MBC본부 제공

[미디어SR 김예슬 기자] 이용마 기자가 암 투병 끝에 별세했다. 향년 50세.

21일 전국언론노동조합에 따르면 이용마 기자는 이날 오전 6시 44분 서울 아산병원에서 숨을 거뒀다. 고 이용마 기자는 MBC 해직기간 중 발견된 복막 중피종으로 꾸준히 치료를 받아왔으나 최근에는 병세가 악화돼 치료를 중단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고인은 공정방송 사수를 위해 전면에서 노력해왔다. 늘 귀감이 됐던 분인 만큼 비보에 더욱 안타까움을 느낀다"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 MBC 역시 "고 이용마 기자가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싸워왔던 것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면서 "고인을 기리기 위해 장례를 사우장으로 치를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용마 기자는 1969년 전라북도 남원에서 태어나 전주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서울대학교 대학원을 거쳐 1996년 MBC 기자로 입사했다. 이후 보도국 내 사회부와 문화부, 외교부, 경제부, 정치부 등을 거치며 산림보전지역 내 호화가족묘지 고발기사와 외환은행 헐값매각 의혹 감사 과정 밀착 취재 등 다수 특종을 냈다.

2011년부터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홍보국장을 맡은 이용마 기자는 당시 언론 장악으로 내홍을 겪던 MBC의 공정방송 사수를 위해 파업을 전면에서 이끌어왔다. 그러다 2012년 3월 5일 당시 PD였던 최승호 현 MBC 사장 등과 부당 해고를 당해 인터넷 방송과 연구, 강의, 저술 활동 등을 통해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투쟁의 선봉장으로 역할을 다했다. 저서로는 '세상은 바꿀 수 있습니다'와 '한국의 민주화와 민주화추진협의회', '한국 지방자치의 현실과 개혁과제' 등이 있다.

이후 MBC 노동조합은 사측을 상대로 해직자에 대한 해고 무효 확인 소송을 걸고 1심과 2심에서 승소했다. 2017년 12월 최승호 사장이 취임과 동시에 해직자 전원 복직을 MBC 노조와 합의했고, 이용마 기자를 포함한 해직 언론인들은 5년 9개월만인 2017년 12월 8일 MBC에 복직했다. 하지만 건강 악화로 이용마 기자는 12월 11일 마지막으로 출근했고 이후로 투병 생활을 이어왔다. 같은 해에는 진실을 추구하기 위해 애쓴 언론인 등에 수여하는 리영희상을 수상하는 등 그 공로를 인정 받았다. 

이용마 기자의 빈소는 서울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다. 발인은 오는 23일이며 장지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메모리얼파크다.

키워드

#이용마 #MBC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