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매우 나쁨'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종합적으로 규명하고 특수 장비, 소각장 등에 대한 맞춤형 미세먼지 저감 기술개발, 실증에 3년간 총 450억원을 투입한다.

과기정통부는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현장 맞춤형 미세먼지 영향 규명 및 실증'을 본격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특수 장비, 노후 소각장 등 배출원에 대한 맞춤형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개발하고 사업장, 항만 등 현장 맟춤형 미세먼지 원인 규명과 영향 분석을 고도화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사업장, 자동차, 항만, 농촌 지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미세먼지 생성·이동·확산과 주변 대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정부는 사업장 내 배기가스의 이동 과정에서 미세먼지의 생성·변환 과정을 살펴보고, 대기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또다른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에 의해 생겨난 연소 입자, 배기가스, 마모먼지 등이 주변 대기질에 미치는 오염 현상을 분석하는 등 원인에 따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미세먼지 주요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화력발전소도 '사업장'에 포함돼 관련 연구를 진행한다. 김순태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충남 지역 화력발전소가 수도초미세먼지 농도에 미치는 영향은 4~5%에 달한다. 

충남 당진 석문면 교로리 복지회관 창틀에 쌓인 석탄가루. 마을 건물에 쌓인 석탄 가루와 벽을 타고 흐르는 석탄 가루 물자국. 구혜정 기자

특히 발전소는 석탄을 보관하는 야적장 '저탄장'을 실외에 설치해 미세먼지를 유발하고, 바람에 날리는 비산먼지를 방치해 인근 주민들 건강에 악영향을 끼쳐 사회 문제로 떠오른 바 있다. 충남 당진시 석탄화력발전소 한 곳 저탄장만 하더라도 25만 평방미터로 30배 규모다. 김 교수는 미디어SR에 "화력발전소 주변의 저탄장의 미세먼지 배출량은 200~400톤으로 날림현상으로 주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16일 미디어SR에 "화력발전소 또한 미세먼지 원인 대상 중 하나로 포함돼 있지만, 지역이나 구체적인 연구 방향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연구 공모 후 선정 평가를 거쳐 정할 계획"이라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