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채희봉 사장(중앙)은 14일 임원 및 노조간부들과 함께 대구 쪽방촌 150여 가구를 방문해 여름나기 물품을 전달하고 “앞으로도 쪽방 주민들을 위한 나눔활동을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한국가스공사)

더 좋은 에너지 공급, 더 나은 세상 만들기
 

[미디어SR 이종재 PSR 대표] 8월18일은 한국가스공사 창립기념일이다. 창립 36주년인 올해 18일은 일요일, 가스공사는 기념행사를 14일 가졌다.
대부분 창립기념행사가 그렇듯 이날 오전 가스공사는 강당에 모여‘더 좋은 에너지 공급을 위한 사업비전’을 나누고 다짐했다. 행사를 끝내고 가스공사 임원진과 노조 간부들은 ‘대구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달려갔다.
 
대구시 중구에 소재한 행복 나눔의 집, 대구시 거주 쪽방촌 노숙인들의 쉼터다. 2017년 8월에 문을 연 나눔의 집은 쪽방 주민들을 위해 주거, 일자리, 의료, 복지 등 각종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곳으로 노숙인들의 생활 편의와 자활을 돕는 희망하우스. 삼성전자와 대성에너지. 한국가스공사, 대한 간호협회 등이 개소를 돕고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채희봉 사장과 임원진, 노조 간부진과 상생협력부 직원 등 50명은 이날 나눔의 집을 들른 뒤 대구 중구지역 일대 쪽방 약 150여 가구를 방문해 얼린 생수와 식료품, 여름용 기능성 의류 등을 전달하는 여름나기행사를 실시했다. 섭씨 33도를 넘나드는 폭염속에서 가스공사 경영진과 노조는 소외 이웃들과 아주 뜨거운 소통의 시간을 가진 것이다.
 
가스공사는 ‘쪽방촌 여름나기 프로젝트’를 통해 전국 10개 쪽방 상담소에 냉동고 제빙기 등을 설치하고 거주민들에게 생수, 간이소화기, 의류 등을 지원하고 있다. 각 상담소에 사업을 수행할 전담인력을 채용해 폭염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일자리 창출 성과도 거두고 있다. 특히 본사가 위치한 대구에는 특화사업 ‘쿨루프 시공사업’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쪽방 거주민을 전담 인력으로 일하도록 하는 등 ‘더 나은 대구 만들기’를 실행중이다.
 
이유있는 평가등급 상향
 
가스공사는 지난 6월 발표된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지난해 평가보다 한단계 더 올랐다. 다양한 평가항목을 통해 매겨지는 공공기관 평가는 전 종업원들의 보너스를 결정하고 사장과 감사의 진퇴까지 좌우한다. 평가 한 등급 오르내리는 것은 그만큼 공공기관에게 초미의 관심사이어서 최근 가스공사는 한껏 고무돼 있다.
 
더구나 이번 평가는 1983년 공공기관 경영평가 실시 이후 처음으로 사회적 가치부문의 배점을 절반이상으로 높인 결과다. 이는 바뀐 교과서에 제대로 대응한 성적인데다 앞으로도 상당기간 이어질 평가방식이어서 등급상향의 의미는 그 어느때보다 크다. 가스공사의 이번 평가결과는 창립기념일에 낮은 곳으로 달려가는 임원진과 노조의 남다른 인식과 지역밀착형 사회가치 구현의 직접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하고있는 것이다.
 
공공기관과 지역밀착형 사회가치 구현
 
공공기관에게 지역밀착형 사회가치 구현 사업이 의미를 갖는 이유는 분명하다. 날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는 지역소멸 현상에 대한 대응이 바로 그 배경이다. 지역소멸현상은 더 이상 방치하기 어려운 실정으로 전국 228개 기초단체중 89개가 소멸위험지수 0.5이하다(2018년7월, 고용정보원 보고). 소멸지수는 20~39세여성인구를 65세이상 고령인구로 나눈 값으로 지수 0.5이하이면 지자체로의 기능을 곧 상실한다는 의미다. 언뜻 보기애는 전체 기초단체중 40%정도이지만 서울 수도권과 6대 광역단체 소속 기초단체 등을 제외하면 그 비율은 70%를 넘는다.
 
2007년 정부는 주요 공공기관의 본사를 지방으로 이전하는 강수를 결정했다. 스러져 가는 지방을 살리기 위해서다. 혁신기러기 등 신조어까지 만들며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주말부부를 강요한 강경책으로 전국 115개 공공기관들이 나주 진주 원주 등 전국 10개 혁신도시로 본사를 옮겼다. 이제 이전 5년여가 지나 어느정도 지역발전의 효과를 기대할 때도 됐으나 아직은 뚜렸한 성과를 얘기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란 정책의지와 심화하는 지역소멸현상의 현실적 접점에 공공기관의 지역밀착형 사회가치 구현활동이 있다. 공공기관에 대한 지역주민의 평판조사(기재부 주관)는 지방으로 본사를 옮긴 공공기관이 이전 목적을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의 하나다. 행정안전부 주최로 진행중인 지역혁신포럼은 지역살리기에 공공기관의 자원을 연결하는 절실한 시도다.
 
지역혁신포럼의 원칙과 방향
 
지역혁신포럼은 지역 주민의 참여와 공공기관 자원의 활용, 지자체 등 기관의 지원 등을 성공의 3대 핵심 축으로 하고 있다. 시민과 지역에 기반을 둔 사회적 경제조직들이 지역내 희망사업을 제시하고, 본사를 지역으로 옮긴 공공기관과 지자체 산하 공공기관이 제시사업들을 추진하도록 하며 지자체와 의회 등이 성사되도록 니서는 ‘지역 살리기 플랫폼 구축’작업이다. 주민들에게는 숙원사업을, 공공기관에게는 지역사회 기여와 좋은 평가를, 지자체는 지역발전을 이루는 핵심 주체들의 윈윈윈이 궁극적인 목표다.
 
지역혁신포럼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한가지 원칙과 두가지 방법이 분명히 공유돼야 한다.
현 단계에서 명확해야 할 원칙은 지역별 추진위원회의 기능이다. 위원회는 지자체장과 의회의장, 지역대표 공공기관장 등으로 한 공동위원장을 중심으로 주요 공공기관과 해당 기관들이 멤버로 자리하고 있다. 지역내 현안 사업의 발굴과 우선 사업의 선정, 선정사업의 매칭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은 추진위원회의 활발한 논의와 협의로 진행된다. 주무부처인 행안부가 지역별 추진위원회와 집행위원회에 전폭적인 힘을 싣는 이유다.
 
방법적으로는 우선 지역내 현안을 발굴해 내는 주체와 의제의 폭이 넓어야 한다. 그야말로 지역주민의 전반적인 참여와 관심, 적극적인 의견개진이 성공의 첫 단추다. 지역내 현안 사업에 대한 제안에는 주민단체와 지역경제조직, 지역 대학, 의회는 물론 공공기관들도 포함된다. 공공기관 역시 지역 발전을 위해 원하는 사업이 분명히 있기 때문이다. 도출 주체는 다양할수록 좋고, 도출 의제는 많을수록 의미가 크다.
다양하게 도출된 의제들의 우선순위는 전문가들이 가세한 지역별 추진위원회를 통해 정해진다. 실현 가능성과 지역성, 공공성, 시의성 등이 우선 사업의 선정 기준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선정된 의제와 공공기관의 짝짓기다. 20개 내외로 선정된 의제는 지역내에 본사를 둔 9~16개(혁신도시별) 공공기관과 지자체 산하 공공기관(10개내외)들이 사업 내용에 따라 단독이든 공동이든 매칭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특히 제시된 의제들은 지역밀착형 사회가치 구현사업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공공기관에게는 좋은 기회가 된다. 지역살리기와 공공기관 이전의 정책목표를 감안한다면 지역 희망사업의 1차적인 실행권한과 의무는 역내 공공기관들에게 있다. 발대식은 지역혁신포럼 진행과정의 핵심중 하나다. 행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의제도출과 선정과정 등을 시민, 특히 기관장들과 공유하고 매칭사업의 제대로 된 실행을 위한 기폭제다.
 
지역 주민들은 간절히 원하지만 지역내 공공기관들은 참여하기 어려운 비매칭 사업들이 나올 수 밖에 없다. 이는 전국 의제화 대상이 되고 다른 지역의 공공기관에 적합할 수도 있다는 전제에서 전국단위로 공유, 추가적인 매칭에 나선다. 지역별 도출의제와 매칭상항, 진행 전 과정을 한눈에 공유하고 확인할 수 있는 종합적인 온라인 오프라인 관리시스템의 구축은 그 어떤 업무보다 우선돼야 한다.
 
지역혁신과 사회혁신
 
지역혁신포럼은 소멸돼 가는 지역사회를 살리기 위한 작업으로 지방으로 본사를 옮기면서까지 의무를 부여받은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관건이다. 이를 주민과 시민사회의 왕성한 활동력으로 보다 체계화하자는 플랫폼 구축작업이 정부가 힘을 쏟는 지역혁신포럼의 실체다.
 
시민과 단체 주도로 사회문제를 발굴해 이를 해결해 보자는 사회혁신과 지역혁신의 결은 많이 다르다. 창립일을 지역주민과 함께하고 소외 이웃의 희망사업을 찾는 공기업의 사회가치 구현활동과 낡은 가스관을 교체해야 한다는 전국적인 민원해결에 나서는 공기업의 고유업무는 같을 수 없다. 전국적인 해결이슈를 갖고 공공기관에게 해결책을 만들어 보자는 시도는 전혀 다른 차원의 접근이다.
 
초기 단계이어서 많은 시행착오가 불가피한 현실을 감안하면 논의의 여지는 많고 성공가능성 역시 충분하다. 서두를 일도 아니고 서두른다고 될 일도 아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창립행사는 공공기관 지역살리기 사업의 작지만 알찬 사례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