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엠. 사진. SM엔터테인먼트 제공

[미디어SR 김예슬 기자] SM엔터테인먼트가 자사 그룹 연합팀을 론칭,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

8일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는 미국 캐피톨 뮤직 그룹(이하 CMG)과 손잡고 샤이니 태민, 엑소 백현과 카이, NCT 127의 태용과 마크를 비롯해 중국 그룹 WayV 루카스와 텐 등 7명의 멤버로 구성된 연합팀 '슈퍼엠'(SuperM)을 오는 10월 전 세계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슈퍼엠의 엠(M)은 매트릭스 앤 마스터(MATRIX & MASTER)의 약자다. 글로벌 음악 팬들을 이끄는 대표 스타이자 전문가인 뛰어난 재능의 아티스트들이 모여, 이른바 'Super' 시너지를 선사하는 팀이라는 의미다.

좌측부터 김영민 SM엔터테인먼트 그룹 총괄사장, 이수만 프로듀서, 스티브 바넷(Steve Barnett) 캐피톨 뮤직 그룹 회장. 사진. SM엔터테인먼트 제공

특히 이번 프로젝트 그룹의 프로듀싱을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가 맡아 눈길을 끈다. 이는 뮤직 레이블 CMG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이수만 프로듀서는 지난 7일(현지시각) 오후 미국 LA 아크라이트 극장에서 열린 '캐피톨 콩그레스 2019'에 참석해 "최근 캐피톨 뮤직 그룹 스티브 회장으로부터 동양과 서양의 시너지를 끌어올릴 수 있는 새로운 팀의 프로듀싱을 부탁 받은 바 있다"면서 "뛰어난 7명의 아티스트로 구성된 슈퍼엠은 각 멤버들의 뛰어난 춤, 보컬, 랩 실력과 차원이 다른 퍼포먼스, 패션, 비주얼을 통해 케이팝의 핵심 가치를 보여줄 것"이라고 확언했다.

이어 그는 SM만의 특징적인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에 대해 설명하며 "SM은 그동안 캐스팅, 트레이닝하여 데뷔시키는 시스템을 만들어 아티스트들을 발굴해 왔고, 수 년간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 최상의 시스템으로 구축해 왔다. SuperM은 바로 이러한 SM의 뮤직 퍼포먼스 철학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캐피톨 뮤직 그룹 콩그레스에 참석해 슈퍼엠(SuperM)에 대한 연설 중인 이수만 프로듀서. 사진. SM엔터테인먼트 제공

SM의 퍼포먼스를 일컫는 에스엠피(SMP, SM Music Performance)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수만 프로듀서는 "에스엠피는 음악이라는 단순한 표현보다는 '종합예술 콘텐츠'"라면서 "슈퍼엠은 여러분의 기대를 넘는, 더 큰 놀라움을 선사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이에 대해 SM 측은 미디어SR에 "SM엔터테인먼트 이수만 프로듀서의 프로듀싱, 기획력과 CMG의 우수한 네트워크 및 마케팅 능력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슈퍼엠에 대한 대규모 프로모션을 펼칠 예정이다. 차별화된 슈퍼엠만의 음악을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슈퍼엠은 오는 10월 공개를 목표로 콘텐츠 준비 작업에 한창이며, 한국과 미국 등에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