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각 사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지방은행도 일본 수출 규제 피해 기업을 돕기 위해 6000억원 규모의 특별지원자금을 조성해 만기를 연장하고 금리를 인하하는 등 앞다투어 금융 지원책을 내놨다. 

7일 BNK금융그룹은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에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피해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과 금융시장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을 통해 200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편성해 직접 피해기업은 5억원, 간접 피해기업은 3억원 이내에서 신규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신규자금 대출 시 최대 2.0%의 금리를 감면해주는 한편 여신 만기를 연장하고 분할상환도 유예하기로 했다. 수출입 관련 외환 수수료를 우대하고 지역보증재단과 협의해 준재해·재난 특례 보증 특별대출도 지원한다.

BNK금융은 비상대책반 산하에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신고 센터'를 운영해 피해 중소기업의 금융 관련 애로사항을 접수 받고 재무 관련 상담 및 경영 컨설팅, 자금주선과 관련한 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이 필요한 기업은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영업점을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JB금융그룹 전북은행도 각 관련 부서들로 구성된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구성하고, 전라북도 피해 기업 지원을 위해 총 1000억원 규모의 특별 자금을 조성했다. 

일시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한 기업에 대해 신용개선 프로그램과 신규 자금을 지원하며 대출 만기가 도래하면 신용 등급과 상관없이 기한을 연장해준다. 또한 대출 신규 및 연장 시 최고 2.0% 이내로 금리를 감면하며 업체당 최대 20억원, 총 1000억원의 특별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피해기업에 원금 상환이 도래할 경우 최대 1년간 상환을 유예하고 엔화 대출 보유 고객에게는 환율 변동 리스크를 지속해서 안내할 방침이다. 

김종원 전북은행 수석부행장은 "일본이 부당한 이유로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함으로써 지역에도 직·간접적으로 타격을 입은 업체들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도내 기업들을 위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당행 거래와 무관하게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직접지원 또는 유관기관 협조 요청을 통한 피해구제 및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DGB금융그룹은 3000억원 한도 내에서 피해 기업에 금융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개별 영업점에서 피해 기업의 동태를 점검하고 애로 사항을 청취해 즉각적인 여신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개별 승인을 통해 피해 기업에 대출 만기를 연장하고 분할상환을 유예할 방침이다.

DGB대구은행 관계자는 7일 미디어SR에 "일차적으로 3000억원 한도의 지원 자금을 조성했고 향후 일본 수출 규제가 장기화된다면 지원 금액을 증액할 수 있는 여지도 만들어놨다"면서 "금리 감면 등의 혜택으로 피해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특별상품의 출시도 검토하고 있다. 이번 주 중 구체적인 상품명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