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KEB하나은행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KEB하나은행의 상반기 퇴직연금 적립금 성장률이 큰 폭 상승하면서 은행권 1위를 기록했다. 관계사 간 협업을 통해 연금부문 조직개편의 초석을 닦은 것이 주요했다.

하나은행은 상반기 퇴직연금 적립금 순증금액 8872억원을 달성하면서 작년 말 대비 7.0%의 적립금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올해 6월 말 기준 하나은행의 퇴직연금 적립금은 13조 5000억원으로 늘었다. 그룹 기준 상반기 퇴직연금 적립금 순증 실적(9082억원)도 금융 그룹 중 1위를 차지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5일 미디어SR에 "퇴직연금과 관련한 조직 개편을 통해 그룹 차원에서 전사적으로 협업을 강화해 얻은 결과"라고 전했다.

하나은행은 올해 초 연금사업본부를 신설하고 지난 6월 이를 연금사업단으로 격상해 연금 영업에 집중하는 체계를 마련하면서 연금 시장을 집중 공략했다. 이어서 지난 7월 하나금융투자도 연금사업팀을 독립부서로 개편해 관계사 간 원활한 협업이 가능해졌다.

이와 더불어 하나은행은 퇴직연금 수수료도 대폭 인하했다. 확정기여형 퇴직연금(DC) 자산 관리 수수료율을 0.02% 일괄 인하하고 사회적 기업에는 50% 인하 혜택을 줬다. 또한 개인형퇴직연금(IRP) 청년 가입자에게는 최대 85%, 만기 연금수령 가입자에게는 최대 95%까지 수수료를 인하했다. 누적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경우 IRP 수수료를 면제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 2월 은행 영업시간과 상관없이 365일 24시간 연금 상품의 신규, 변경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을 단행했다. 지난 6월에는 하나연금통합포털을 오픈해 쉽게 상품변경을 할 수 있고 IRP 신규를 5분 안에 끝낼 수 있는 간편한 연금 모바일뱅킹 환경을 구축했다.

차주필 하나은행 연금사업단장은 "연금상품은 손님과 15년 이상 함께 하는 초장기 상품"이라면서 "앞으로도 손님의 생애 여정에 맞춘 연금은행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다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