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각 사 제공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일본이 백색 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기로 함에 따라 1000여개 전략물자와 관련된 한국 기업의 피해가 예상되는 가운데 은행권은 앞다투어 수출규제 피해 기업 금융 지원책을 내놨다.

5일 은행권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들은 수출규제 전담 TF를 구성해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을 기업에 대한 긴급 자금, 금리 인하, 만기 연장 등의 금융 지원을 이날부터 실시한다.

우리은행은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전담 TFT'를 설치해 3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제공한다. 먼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대표적인 수출규제 피해 기업에 1조원 규모의 상생대출을 지원한다. 또한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특별출연을 통해 8월 중 5000억원을 우선 지원하고2020년까지 1조 5000억원 규모의 여신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50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 특별지원자금을 조성해 피해 기업에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만기 연장이나 분할 상환, 납입 기일 유예를 통해 상환 부담을 낮춘다. 또한 소재·부품 기업에 최대 1.2%포인트까지 금리를 유대하고 핵심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는 특화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일본 수출 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피해 기업에 관련 정부지원 정책 등 각종 정보 및 재무 컨설팅을 제공한다. 더불어 일시적으로 자금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업체당 10억원 이내 총 1조원 규모의 신규 대출을 지원한다. 피해 기업 중 대출금 분할 상환 기일이 도래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분할상환을 유예할 예정이며 신규 및 연기 여신에 대해 최대 1%포인트까지 금리를 감면한다.

KEB하나은행은 기업영업그룹장을 대책반장으로 한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금융지원 대책반'을 신설해 피해 기업뿐 아니라 피해기업 임직원에게도 금융지원을 시행하기로 했다. 반도체 제조업 등 수출 규제와 연관된 기업에 대출 만기 연장을 지원하고 여행사나 저가항공사 등 불매운동으로 피해를 입은 업체 대상으로도 대출금 상환을 유예한다. 

또한 수출제한 연관 산업 기업에 금리 감면 지원을 확대하고 일시 유동자금과 대체재 확보를 위한 시설자금 및 M&A 자금을 지원해 유동성 확보를 돕는다. 피해기업 임직원들에게는 최대 1.0%의 대출금리를 우대하고 수수료 감면과 대출 연장을 지원하며 일본계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에 대한 대환대출도 지원한다. 

KB국민은행은 '수출 규제 피해 기업 금융지원 특별대책반'을 운영하며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해 피해 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에 나섰다. 피해 기업의 만기도래 여신에 대해 상환을 유예하고 최대 2%포인트의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분할상환대출을 보유한 피해 기업은 원금 상환을 유예하고 수출입 기업들에 대해서는 환율 우대와 함께 외국환 관련 수수료 감면 및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소재 부품 기업에는 특별우대금리로 신규자금을 긴급 지원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5일 미디어SR에 "지원 규모는 한도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는 만큼 지원하기로 했다"라면서 "추후 지원 규모가 커지면 다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