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제공. 청와대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일본이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자 청와대와 국회가 즉시 "유감"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한 일본 아베 내각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그동안 문제 해결을 위해서 외교적 협의와 대화 의사를 지속적으로 표명해왔다. 대화와 소통을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서 우리 정부는 끝까지 열린 자세로 임해 왔음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단호한 자세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2시 임시 국무회의를 개최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어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관계장관 합동 브리핑을 통해 종합적인 대응 방안에 대해서 밝힌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는 앞으로 화이트리스트 제외와 관련된 상황을 관리하고 점검하기 위해 T/F 및 상황반을 설치해 긴밀하고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 전했다.

국회 또한 일본을 강하게 비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깊은 유감이며 아베 내각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민수 국회대변인은 2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의장은 오전에 긴급 수석비서관 회의를 갖고 화이트리스트 제외와 관련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그동안 대한민국은 정부와 청와대가 모두 나서 양국 관계의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는데 주력해왔다. 국회 또한 초당적 방일단을 보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철회와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는 절대 불가하다는 뜻을 전달하는 등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오늘 아베 내각은 한일관계 복원과 신뢰회복을 희망하는 양국 국민 모두에 깊은 실망을 안겼다. 한일외교 해법을 바라는 국제 사회의 기대도 저버렸다. 이에 따라 앞으로 일어나게 될 외교적, 안보적, 경제적 파장의 모든 책임은 아베 내각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경고했다.

문 의장은 "대한민국 국회는 비상한 각오로 이후 발생하게 될 모든 사안을 예의주시하며 능동적이고 당당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국회는 오늘 오후 열릴 예정인 본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결의안은 화이트리스트 제외 전 내용이 담겨 있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결의안을 수정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의장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과거 시점에 쓰였던 표현을 현재로 수정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결의안 핵심 내용은 비슷하겠지만, 이전 결의안보다 더 강한 톤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