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et '프로듀스X101'. 사진. Mnet 제공

[미디어SR 김예슬 기자] 투표 조작 의혹의 중심에 선 '프로듀스X101'에 대해 시청자 팬덤으로 구성된 진상규명위원회가 고소장을 제출한다.

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위)의 법률대리인을 맡고 있는 마스트 법률사무소 측은 1일 미디어SR에 "오늘 오전 11시 50분에 서울지방검찰청에 투표 조작 의혹에 대한 고소장 및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스트 법률사무소에 따르면, 진상규명을 위해 뜻을 모은 이들은 피해내역을 보내준 시청자 378명과 탄원인 299명 등 총 677명에 달한다. 이들 중 고소·고발인 272명은 씨제이이엔엠(CJENM) 소속의 성명 불상의 직접 실행자들 및 이들과 공모한 것으로 추정되는 성명 불상의 소속사 관계자들은 사기의 공동정범 혐의 및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의 공동정범 혐의로 고소·고발장을 낸다.

금번 '프로듀스X101' 마지막회 생방송 유료 문자투표에 참여했다고 밝힌 진상위 측은 이번 고소 및 고발에 대해 "합리적 의심"이라고 단언했다.

투표수 조작 논란이 불거진 '프로듀스X101'. 사진. 프로듀서X101 팬 연합 제공

이들이 문제를 삼는 부분은 생방송을 통해 발표된 연습생들의 득표 수에 2만 9978표 등 동일한 표 차이가 발생하는 점과 전체 특표 수가 7494.442라는 특정 배수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진상위 측은 "처음부터 로우 데이터(원본)인 득표수를 공개했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프로그램 취지가 '국민 프로듀서가 직접 아이돌을 선발한다'는 것에 있으므로 투표에 대한 부정의 개입은 그 자체로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응원한 시청자들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제작진은 투표 집계에 오류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함에 따라 시청자가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증명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진상위 측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투표 조작을 두고 다수가 가담한 범죄라고 봤다. 이에 따라 성명 불상의 공동정범 형태로의 고소 고발을 하게 됐다고 밝힌 진상위 측은 "아무런 이득이 없다면 '프로듀스 X 101' 프로그램 제작진들이 투표결과를 조작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면서 배후 세력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진상위 측은 성명 불상의 공동정범들에 대해 각각 사기 혐의로 고소,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다. 이를 통해 '프로듀스X101' 생방송 유료 문자투표의 로우 데이터인 득표수 공개와 재발 방지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뒀다.

'프로듀스X101'을 통해 최종 선발된 11인조 보이 그룹 엑스원(X1). 사진. 엑스원 제공

진상위의 고소 고발과는 별개로, Mnet 측이 수사를 의뢰함에 따라 경찰은 지난달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ENM센터 내에 위치한 '프로듀스X101' 제작진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달 27일 '프로듀스X101'의 투표 조작 논란과 관련해 내사에 착수한 바 있다. 

현재 경찰은 제작진과 유료 문자 투표 집계를 맡은 데이터업체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한편, '프로듀스X101'의 최종 투표를 통해 선발된 11인조 프로젝트 그룹 엑스원은 소속사 간 합의를 통해 정상 데뷔를 확정지었다. 

김요한(위), 김우석(티오피미디어), 한승우(플랜에이), 송형준(스타쉽), 조승연(위에화), 손동표(DSP미디어), 이한결(MBK), 남도현(MBK), 차준호(울림), 강민희(스타쉽), 이은상(브랜뉴뮤직) 등으로 구성된 엑스원은 오는 27일 서울 구로구 고척동에 위치한 고척돔에서 데뷔 쇼콘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