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제공. 금융위원회

저축은행과 대부업체 등 대표적 서민금융에 일본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1/4에 달해 일본 경제 보복 조치에 따른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중금리 상품을 대안으로 내놓는 등 일본 자금 회수에 관한 시장 우려를 종식하고 나섰다.

금융감독원이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과 민중당 김종훈 의원실에 28일 제출한 일본계 금융사 여신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국내 대출은 17조 4102억원에 달한다.  

저축은행과 대부업계 전체 여신(76조 5468억원)의 22.7%를 일본계가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가 금융에까지 확대될 경우 서민금융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돼 시장 불안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29일 금융감독원은 보도자료를 내어 "일본계 저축은행 및 대부업계의 경우 영업자금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고 일본 자금의 직접 차입규모가 크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경제 보복에 따른 급격한 영업축소 가능성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된다"라고 밝혔다.

저축은행은 인수 당시 출자금을 제외하고 일본 자금의 직접 차입이 없어 자금조달 측면에서 저축은행 업권에 미칠 영향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또한 전체 대부업체 차입액(11조 8000억원) 중 일본자금 차입 규모는 약 4000억원(3.4%) 수준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29일 미디어SR에 "일본계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가 차주 신용도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인 이유로 만기 연장을 거부하거나 회수 요청을 했을 때, 국내 저축은행에서 대환대출을 통해 대체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한편 최근 금융당국에서는 대부업체보다 낮은 금리의 중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하며 일본계 서민금융 자금 회수에 대응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1, 2금융권을 이용하기 힘든 차주들을 위해 오는 9월 2일 17.9% 금리의 '햇살론17(햇살론-세븐틴)'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에 금감원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예전부터 햇살론이나 사잇돌 대출 등 정책 상품과 함께 중금리 대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라면서 "일본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으로 새롭게 한다기보다 서민 자금 공급의 차원에서 포용 금융의 연장선에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