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메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메모 잘하는 방법을 기술한 다양한 서적이 있고 많은 사람이 찾을 정도로 메모하는 습관은 경쟁력을 높여주는 수준 높은 무기입니다. 메모하는 습관만 잘 들여도 성장하는 속도가 다릅니다. 기업의 중역 회의에서는 꼼꼼하게 메모하는 임원들이 대부분입니다. 알아듣지 못해서가 아니라 전체적인 맥락과 흐름을 정리하고 핵심 내용을 따로 정리하는 메모의 기술은 학생이나 직장인뿐 아니라 누구나 갖춰야 하는 기술입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돌아서서 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머리가 나쁜 게 아니라 신경 쓸 일이 너무 많은 세상입니다. 그저 간단히 몇 자 적어두는 습관만으로 사람이 달라 보입니다. 특정 회의에서 토론했는데 생각이 나지 않거나 불확실할 때 메모를 꺼내서 보면 간단한데 메모가 없으면 토론에 참석한 다른 사람에게 확인해야 합니다. 모양 빠지는 일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습관 중에 꼭 배워야 하는 것이 메모하는 습관입니다. 심지어 잠자리 머리맡에 메모지와 펜을 두고 잠들기 직전이나 자다가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메모하기도 합니다. 굳이 그렇게까지 해야 하느냐는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늘 전쟁을 치르듯이 살고 있으니 조그만 차이로 틈을 만들어주기 싫어하는 까닭이라 생각합니다.

성공한 사람은 위치를 지키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메모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성공하려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메모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시대가 바뀐 만큼 메모를 반드시 메모지와 펜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손이나 안주머니에 늘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어디에 메모하는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메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지 않아서 잃어버리는 실수는 하지 않아도 되는 실수입니다. 

정치인, 기업인, 고위 공무원을 비롯해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이 공통으로 가진 기술입니다. 그 정도면 갖추지 않으면 안 되는 기술입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