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각 사 제공

롯데케미칼과 GS에너지가 사업 포트폴리오 최적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올 하반기 8000억원 규모의 석유화학 합작사를 설립해 윈윈하겠다는 전략이다.

15일 롯데케미칼은 GS에너지와 양사 대표이사 간에 비스페놀A(BPA)와 C4유분 제품을 생산하는 합작사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오는 2023년까지 총 8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BPA 20만톤과 C4유분 21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한다.

신규 합작사는 롯데케미칼이 51%, GS에너지가 49%의 지분을 보유하며 올해 하반기 설립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 여수 4공장 내 약 10만㎡ 부지에 들어서는 합작사의 연간 매출액은 1조원, 영업 이익은 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양사는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서로가 윈-윈(win-win)하는 시너지를 가져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15일 미디어SR에 "양사의 니즈가 맞아 석유화학 합작사를 설립하게 됐다"라면서 "양사가 윈윈할 수 있는 차원에서 보면 롯데케미칼은 제품 포트폴리오 최적화 효과가 있고, GS에너지는 정유·석유화학 분야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케미칼은 합작사로부터 폴리카보네이트(PC)의 생산 원료인 BPA를 공급받아 가격 경쟁력을 높일 뿐 아니라 기존의 C4유분 사업을 확장한다. GS에너지는 자회사인 GS칼텍스를 통해 합작사에 프로필렌, 벤젠, C4유분 등의 생산 원료를 공급해 안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하면서 석유화학 부문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BPA는 전기·전자제품, 의료용 기구 및 자동차 헤드램프 케이스 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인 폴리카보네이트의 원료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C4유분은 탄화수소 혼합물로, 추출과정을 통해 합성고무 원료인 부타디엔(BD)과 인조대리석 원료인 TBA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