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오는 17일부터 ‘휴대폰 분실•파손 보험’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여 절차를 간소화하고 고객 관점의 UI를 적용하여 편의를 개선한 휴대폰 보험금 간편 청구 앱을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제공: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오는 17일부터 '휴대폰 분실·파손 보험'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를 통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개선한 휴대폰 보험 간편 청구앱을 선보인다.

간편 청구 앱을 통해 이용자는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어지고, 사고 당일 보상이 가능해진다. 또, 앱에서 보상받을 휴대폰을 선택하고 가까운 매장을 조회해 방문할 수 있어 사고 당일 휴대폰 수령도 가능하다. 

지금까지는 이용자가 제조사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 내역과 영수증 등 보상서류를 준비해 보험사에 팩스를 보내거나, 사진으로 찍어 앱이나 홈페이지에 첨부해야 해 번거로웠다. 

이에 LG유플러스는 블록체인 분산원장 기술을 적용해 휴대폰 보험금을 지급받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LG전자, KB손해보험과 공유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 시스템은 LG CNS의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Monachain)'을 기반으로 개발·구축됐다. 

이용자가 보험사에 보상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서비스 센터 수리내역, 영수증 등의 정보가 알아서 보험사에 공유되기 때문이다. 이에 여러 수작업 단계와 서류 심사 시간이 줄어 보험금 수령이 빨라진다. LG유플러스는 "보험금을 더 받기 윟나 수리 영수증 조작 등의 서류 위변조 행위도 원천 차단된다"고 밝혔다.

보상 접수도 간소화했다. 서술형으로 작성하던 13가지 사고 접수 문항은 선택형으로 8가지만 간략히 작성하도록 했다. 접수 후 진행 상황은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LG유플러스에 등록된 카드번호 또는 은행계좌로 앱 로그인이 가능해 휴대폰을 분실한 상태에서도 다른 휴대폰을 통해 휴대폰 보험금 간편 청구를 할 수 있고, 통신료를 은행이체로 납부하는 고객은 등록된 은행계좌로 보험금이 자동 지급된다.

다만, LG전자 휴대폰 이용자만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15일 미디어SR에 "현재 삼성전자와 애플 휴대폰 이용자는 기존과 동일한 보험 청구 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앞으로 서비스 가능 제조사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키워드

#LG유플러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