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경 식약처장이 12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제공 : 국회
정의당 원내대표 윤소하 의원의 12일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교수 시절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케이주를 건강보험 대상 의약품으로 올려야 한다는 보고서를 작성했다며 사태 수습 책임자로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1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 처장이 작성자로 명시된 인보사 경제성평가 연구보고서를 공개하며 "인보사의 허가 취소까지 2달 넘게 지연됐던 이유가 식약처장이 인보사와 직접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처장은 "저희 학교 연구팀이 작성한 보고서가 맞다. 연구는 인보사 사건 이전인 2017년 12월까지 수행해 사건과 전혀 무관하고 추호의 의혹도 없다"고 반박했다.
 
인보사는 2017년 7월 국내 첫 유전자 치료제로 식약처의 허가를 받았으나, 지난 3월 치료제 주성분 중 하나가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 밝혀지며 뒤늦게 드러나 허가가 취소됐다.
 
그 밖에도 윤 의원은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인보사 투약 환자에 대해서 앞으로 15년간 장기추적 조사를 하는데, 관리 책임을 식약처와 코오롱에게 맡길 것이 아니고 복지부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윤소하 의원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식약처 신뢰도 문제가 있지만 두 달이 넘었는데 환자 등록 현황이 1800명 내외다. 환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루트를 활용하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의경 처장 외에도 인보사와 관련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들에 대한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임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식약처에 책임을 묻는 모습이다.
 
인보사는 2017년 7월 12일 세계 최초로 연골 유래 세포로 식약처 판매 허가를 받았다. 연골세포임에도 식약처 약심위 허가 3달 전인 1차 회의에서 7명의 전문가 중 6명이 허가를 반대한 바 있다.
 
식약처는 2달 후인 6월 14일 이례적인 2차 약심위 회의를 열고 인보사에 대해 최종 판매 허가를 한다. 이를 두고 시민단체에서는 인보사를 허가한 제3대 식약처장인 손문기 전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이 개입할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최근 인보사 주성분이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 세포라는 사실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서 허가를 내주었다며 손 전 처장을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