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순위 5위를 자랑하는 롯데그룹 소속 공익재단의 공익사업이 부실한 것은 물론 공익성 측면과 사익편취 논란에서도 벗어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청 2019년 결산 공시에 따르면 롯데그룹 소속 4개 주요 재단 롯데장학재단, 롯데삼동복지재단, 롯데복지재단, 롯데문화재단의 지난해 공익사업 지출 규모는 383억원이다. 증여세 194억원을 제외한 수치다. 이마저도 간접비 지출 비중이 52%인 198억원에 달해 이를 제외하면 실제 공익사업비는 185억원으로 총자산 대비 2.58%에 불과하다.
 
롯데재단의 주력 공익사업은 콘서트홀 운영이다. 지난해 98억원으로 가장 많은 금액을 오케스트라 공연 등에 지출했다. 신동빈 이사장은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고자 재단을 설립했다"고 밝힌 바 있으나 롯데콘서트 홀은 기획 공연 티켓과 맴버십을 유료로 판매해 수익을 올리는 것이 주력 사업이다. 공익성을 담보할 만한 별도의 문화예술 연관 사회공헌 활동은 전혀 없다.
 
특히, 콘서트홀을 운영하는 롯데문화재단은 지난해 전체 사업비 282억원 중 99억원을 콘서트홀 운영 사업비로 183억원을 일반관리비로 지출했다. 전체 공익사업 지출액의 64%를 간접비로 지출한 셈이다. 반면, 재단 운영비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고 있어 사익편취의 우려도 상당하다.
 
롯데장학재단은 지난해 이사회 구성에 있어 특수관계인 선임 제한인 1/5를 초과해 과세당국으로부터 273억원의 증여세 부과 처분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 194억원을 분납해 롯데장학재단의 2018년도 공익사업 지출 금액은 총자산 6103억원 대비 1.33%에 불과한 81억원에 불과하다.
 
과도하게 계열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총수 일가의 편법적 지배력 확대를 위해 재단이 악용되고 있다는 비난을 피하기도 어려워 보인다. 롯데 4개 재단은 롯데지주, 롯데칠성, 롯데제과, 롯데푸드 등 롯데그룹 핵심 계열사 주식 자산 4585억원을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자산 2556억원은 전부 현금성 자산, 회사채 등 유가증권으로 보유하고 있어 이를 통한 상당한 금융 소득을 올리고 있다.
 
이와 관련 롯데재단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상당 재산이 기본재산으로 편입되어 있어 이를 훼손하면서까지 공익사업을 펼치기 어려운 환경이다"라며 "재단이 보유한 주식이 상당해 배당 수익률이 채권에 비해 낮아 총자산 대비 목적사업비 지출을 늘리기 쉽지 않다"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