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 측에 수출 규제 철회를 요구했다.
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30대 그룹 총수와의 간담회에서 "외교적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현장에 자리한 기업인들에게 상시적 소통 필요성을 언급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는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자산규모 10조원 이상 30개 기업 총수 또는 최고경영자와 4곳의 경제단체가 자리해 대응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장기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전례 없는 비상 상황인 만큼 정부와 기업이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민관 비상 대응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이 상시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장차관급 범정부 지원체제를 운영해 단기적 대책과 근본적 대책을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단기적으로 기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수입처 다변화와 국내 생산의 확대 등을 정부가 지원하고 인허가 등 행정절차가 필요할 경우 그 절차를 최소화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우리 주력산업의 핵심 기술·부품·소재·장비의 국산화 비율을 높여 해외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정국가 의존형 산업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 부품·소재 공동개발이나 공동구입을 비롯한 수요기업 간 협력과 부품·소재를 국산화하는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더욱 확대해달라"며 대기업에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 부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허창수 GS 회장 등 30개 기업 총수가 자리했다.
 
한편, 정부는 국내 대응 외에도 국제적 공조를 통해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WTO 의제 상정을 통한 문제 제기를 시작으로 여타 국제기구에도 지속해서 문제 제기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