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요기요

배달앱 요기요는 경쟁사인 배달의민족이 점주로부터 자사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하자  제동을 걸었다. 

9일 배달앱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배민)은 배달 매출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배민장부'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점주의 요기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필수'로 제공해야 한다고 기재해 논란이 일었다. 

이후 배민은 요기요와 통합 매출 관리를 원하는 점주만 요기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제공하면 된다며 표현상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요기요는 필수든 선택이든 경쟁사인 배민이 요기요 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요기요 운영사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배민장부는 요기요와 함께 협의해 나온 서비스도 아니며, 요기요의 정보를 배민이 제공한다는 것에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배민 사장님광장'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출처: 배민 사장님과장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8일 입장문을 통해 "배달의민족에 점주의 요기요 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 수집을 중단할 것을 정식으로 요청할 것이며, 이 외에도 면밀한 검토를 통해 다양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 밝혔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배민이 점주의 요기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하는 것은 현행법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정보통신망법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비밀번호의 일방향 암호화 저장’을 의무화하고 있다. 배달의민족의 설명에 비추어 보면, 배달의민족은 요기요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정보통신망법의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배민의 불법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확인되는 즉시 법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더불어 배민이 점주의 요기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에서 어떤 정보를 유용할지 가늠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에는 점주의 주문, 매출 정보뿐 아니라 매장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정보와 요기요의 운영 노하우를 알 수 있는 정보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또,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배민장부에서 요기요 점주의 정보가 공유될 경우, 배민장부 서비스는 요기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보보안과 안전성을 책임지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혹시라도 정보 보안 관련 문제 발생 시 요기요에서 해결할 방법이 없으며, 그로 인한 피해는 점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에는 점주의 정보와 권리를 지킬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관계자는 "양사가 배달시장을 동반 성장시켜 나가야 할 상황에서 이런 논란이 발생하게 된 것에 대해 유감이지만, 사장님들과 고객을 위한 서비스 발전에는 여전히 같은 입장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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