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박지원 의원의 발언에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구혜정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 청문회에서 야당 의원을 중심으로 윤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 제기와 자료 제출 요구가 이어졌다.
 
8일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사건 개입 의혹, 군 면제 사유 관련 자료 제출 요구, 윤 후보자 아내 김씨의 도이치파이넨셜 주식 거래 관련 자료 제출 등을 요구하며 윤 후보자를 압박했다.
 
김진태 의원은 첫 의사 발언에서 "윤 후보자가 윤우진 전 용산 세무서장 비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 어렵게 타협해 증인으로 세운 전 용산세무서장은 어디 가 있는지도 모른다. 해외 도피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출입국 조회 사실이라도 내달라고 해도 묵묵부답이다. 도대체 어떤 관계였는지 알 수 없다. 골프를 같이 쳤다. 내사 기록에 다 있다. 검찰청 창고에 사건 기록이 있는데 내주지도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윤 후보자가 1982년도 병적기록부상 시력 문제로 면제를 받았는데 어떤 연유로 면제를 받았는지 알기 위해 관련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해도 제출하지 않고 건강 검진 시 받았던 현재 시력조차 도 제출하지 않고 있다. 본인 스스로 떳떳하게 증명하면 된다"고 요구했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도 윤 전 용산세무서장 관련해 공세를 이어갔다. 주 의원은 "국세청 고위직에 해당하는 사람이 검찰 수사 한 번 받고 해외로 도피행각을 벌인다. 저는 수사기록이 아니더라도 이 사건에 대해 '혐의 없음' 결정을 한 불기소 처분 이유를 보내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그래야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게 아니냐"고 성토했다.
 
이에 여당의원들은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수사 관련 최종 의결권자라며 관련 자료를 원하면 황 대표에게 가서 물으라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야당 의원들은 실제 차장검사, 부장검사 선에서 전결 처리 되었다고 재반박에 나섰다.
 
의원들은 윤석열 후보자가 검찰청장 후보자로 적격이나 부적격 여부와 관련한 질의를 한마디도 하지 않은채 공방만을 이어갔다. 특히,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으나 기피하고 있는 의원들에 대한 청문회 참석 자격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하며 여야 공방은 고성이 오갈 정도로 가열되었다.
 
이와 관련 장제원 의원은 "국회의원에 대한 모욕적 언사에 대해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국회의원 누구나 고소 고발을 당할 수 있다. 국회의원의 본분인 예산심사 등 업무에서 제척되어야 할 사유는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 밖에도 야당 의원들은 여당과 달리 야당에는 윤 후보자가 성실하게 청문회 자료를 제출하고 있지 않다고 자료 보완을 요구했다. 법사위 관계자에 따르면 윤 후보자에게 요구된 자료는 1,398건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