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생명과학의 퇴행성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가 품목허가 취소 처분을 받으면서 안정성 논란이 가열되자 코오롱 그룹 측이 수습에 나서고 있으나 파장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4일 코오롱생명과학은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보사 품목허가 취소에 사과하면서도 안정성과 유효성은 확신한다며 안정성 논란을 잠재우려 했다.
 
이날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는 "환자, 투자자, 의료계에 심려와 혼란을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그럼에도 인보사의 안정성과 유효성에 대해서는 확신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코오롱생명과학뿐만 아니라 식약처도 지난달 보도자료를 내 "현재까지는 안정성에는 큰 우려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비해 장기추적조사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며 안정성 논란에 적극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식약처 바이오의약품품질관리과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현재까지 중대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판단했기에 해당 보도자료를 냈다"면서 "유전자 세포치료제 특성상 장기 추적해야 하는 것은 맞고 전수 조사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임상시험을 포함해 인보사를 투약한 3700여명의 환자 전체에 대한 전수조사가 끝나기도 전에 정부부처와 회사 측이 앞다투어 안정성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태도를 보이면서 환자들은 오히려 더 불안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환자들은 공동소송을 진행중이다. 공동소송을 진행하는 법무법인 오킴스 엄태섭 변호사는 "코오롱의 위법행위로 인해 종양원성 논란이 되는 세포를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투약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환자 대부분 중증도 이상 무릎 골관절염을 앓고 있는 고령자로 검증되지 않은 악성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는 세포가 신체에 주입되어 있다는 사실 자체 만으로도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킴스 측은 4일 "소송에 참여한 523명의 피해환자를 대리해 오늘 소장을 접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1차 소송 접수 환자를 포함하면 총 767명의 환자가 소송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코오롱생명과학은 15년간 임상시험에 준하는 철저한 장기추적조사를 통해 환자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보사 투약 환자 약 3700명 가운데 지난 4월부터 인보사 투여 환자의 장기추적조사를 위한 환자등록 시스템에 등록한 환자는 46%에 해당하는 1725명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