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트위터

남·북·미 정상 회동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6월 마지막 주 트위터 화제성 1위에 올랐다. 

트위터는 6월 24일부터 30일까지 트위터의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트럼프 대통령이 화제의 키워드를 차지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달 29일 방한한 트럼프 대통령이 트윗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남을 시도해 갑작스럽게 남북미 정상 만남이 성사된 결과다. 지난 일주일 동안 트윗된 트럼프 키워드는 80만 건에 달했다. 29일 저녁 한 시간 동안 트럼프에 대한 트윗 8만 건이 쏟아져나왔다.

대한민국 청와대(@TheBlueHouseKR) 트윗 캡처.

연관어 최상위에는 '정상회담'이 올랐다. 트위터에서 외신 ABC뉴스, CNN, BBC 등이 공식 계정을 통해 회동 소식을 활발히 공유했으며 청와대도 트위터를 통해 회담 소식을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현직 미 대통령 최초로 북한 땅을 밟고 김 위원장을 만나면서 'DMZ', '김정은' 키워드도 연관어에 올랐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DMZ로 출발하던 30일 2시경에는 DMZ 내에 위치한 '판문점'이 트렌드 1위를 차지했다. 

댄 스캐비노(@Scavino45) 트윗 캡처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미국으로 초청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지금 바로 미국 백악관으로 초청하겠다”고 답하면서 ‘백악관’ 키워드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트위터 유저들은 관련 뉴스를 활발히 공유하며 “우왕…실화냥”, “다시보기 힘든 역사의 순간”, “트럼프가 김정은 백악관 초대했다네 ㄷㄷ“ 등 놀라움을 담은 트윗을 게재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영부인 김정숙 여사에 "내 아내는 김 여사의 굉장한 팬" 등 칭찬의 말을 전하자 '김정숙' 키워드도 연관어에 올랐다. 

아이돌 그룹 '엑소(EXO)'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만찬에 초대되며 13만 건이 넘게 언급됐다 청와대는 29일 공식 트위터 계정에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찬에 K-Pop 스타인 엑소와 박세리 감독도 참석했습니다”라는 트윗을 올려 소식을 전했다. 트위터에는 엑소가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공유됐다. 관련 트윗을 남긴 트위터 이용자 김정민(24) 씨는 미디어SR에 "엑소가 국가적인 행사에 참석한 것이 자랑스럽고 감동적이었다. 이 느낌을 엑소 팬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 열심히 트윗을 남겼다"고 말했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USAmbROK) 트윗 캡처.

엑소와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이 함께 찍은 사진이 화제가 되며 ‘이방카’ 키워드도 연관어로 확인됐다. 이 날 행사에서 엑소와 이방카 보좌관은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 함께 사진을 촬영했고, 이를 해리스 대사가 자신의 트위터(@USAmbROK)에 게재했다. “이방카 보좌관과 엑소의 만남이 벌써 두번째라는 사실을 아시나요?”라는 해리스 대사의 트윗은 3만1천 건이 넘는 리트윗과 2만9천 건 이상의 마음에 들어요를 이끌어 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