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금융위원회

오늘부터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더라도 신용등급이 일방적으로 급격히 떨어지지 않는다. 

금융위원회는 25일 오늘부터 상호금융・보험・카드・캐피탈 회사 대출을 이용한 금융소비자에 대한 개인신용평가상 불이익이 완화된다고 밝혔다.

단순히 제2금융권을 이용한 것 자체로 신용등급이 크게 하락해 향후 금리나 대출 한도에서 불이익을 받는 현상을 해소한다. 이번 조치로 상호금융, 보험, 카드, 캐피탈 업권 이용자 94만명의 신용점수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월 개인신용평가체계 종합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저축은행권 이용자에 대한 신용점수가 일률적으로 하락하지 않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이번 제2금융권 확대 적용은 해당 정책의 후속 조치다.

앞서 1월 저축은행 적용 당시 저축은행권 이용자 총 68명의 신용점수가 평균 65점 상승해 그 중 40만명의 신용등급이 1등급 이상 상승한 바 있다.

금융위원회는 이를 위해 신용평가사의 개인신용평가 모형에서 소비자가 이용한 금융업권의 반영 비율을 낮추고 대출금리의 반영비율을 높인다. 

금융위는 대출유형 중 중도금 대출 유가증권 담보대출에 대해서도 업권별 차등을 폐지한 바 있다. 신용위험 차이가 없는 대출유형에 대해서 동일 리스크를 적용하기 위해서다

이 같은 금융당국의 조치는 차추 개별 특성을 평가에 반영해 신용위험을 세분화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은 신용등급제에서 점수제로 전환하는 등 신용평가사의 평가 모델 고도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신용평가 체계의 정확성과 공정성 개선을 위한 정책은 계속될 것"이라면서 "마이 데이터 시대에 대비해 통계적 검증을 통해 대출금리 반영 비율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