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각 사 제공

최근 금융당국이 혁신성장에 공을 들이는 행보에 금융권에도 혁신금융 바람이 불고 있다. 이날 신한금융은 중기부와, 농협은행은 기보와 각각 손잡고 혁신기업 지원의 뜻을 같이했다. 

24일 신한금융그룹은 금융권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벤처기업협회와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기부에서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자상한 기업'은 정부 정책에 발맞추어 중소기업 투자, 일자리 창출, 취업 지원 등 기업의 상생적 역할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네이버, 포스코에 이어 세 번째로 신한금융그룹이 선정돼 생산적 금융의 적극적 실천을 알렸다.

이번 협약으로 신한금융은 2022년까지 혁신성장 중소기업 지원에 2000억원을 출자하고, 모태펀드와의 협업을 통해 1조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해 중소기업 투자 생태계 조성을 돕는다. 또 스마트공장 특화 신상품을 개발해 스마트공장 구축 단계별로 금리를 추가 우대하고 고용 유지 기업에 우대금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소기업 청년 일자리 창출도 지원한다. 스마트기술 보유 중소기업과 전공자 중심의 구직자를 매칭해 취업 전략 및 역량 교육, 직무 연수를 제공한다.

중소 자영업자 대상 비금융 서비스도 강화한다. 자영업자들을 위한 교육 및 맞춤 컨설팅을 진행하는 '신한 성공 두드림'을 확대하고, '신한 SOHO 컨설팅 센터'를 신설해 창업 예정 및 경영 애로 자영업자들에게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24일 미디어SR에 "정부 차원에서도 혁신 성장에 대한 니즈가 상당히 많은 편인데 중기부와 신한금융이 추진하는 바가 일맥상통해 협약의 동력이 되었다"면서 "중기부와 협업을 통한 시너지를 발휘해 신한금융의 혁신성장 프로젝트가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NH농협은행은 같은 날(24일) 기술보증기금과 '기술창업활성화 및 혁신성장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협은행이 총 50억원을 출연하고 기술보증기금이 이를 재원으로 1000억원 규모의 협약보증서를 발급해 농협은행에서 자금을 지원한다. 

이번 협약 보증 적용 대상은 창업 후 7년 이내의 기술창업기업, 일자리창출기업, R&D기업, 스마트공장·스마트팜 보급사업 신청기업, 마이스터 기술창업기업, 온실가스감축기업, 농협은행 추천 유망기술기업 등이 해당한다.

농협은행은 대상 기업의 거래 현황에 따라 최대 1.5%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기술보증기금은 보증비율 최대 100%, 보증료 0.2% 포인트를 최대 5년간 우대한다. 보증 기한은 최대 10년으로 운용하고 상환방식도 일시상환과 분할상환을 혼합해 중소기업의 초기 대출원금 상환부담을 최소화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협약 보증서를 발급하면 중소기업들의 자금 지원이 훨씬 유리해진다"라면서 "이번 업무협약 외에도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앞으로 계속해서 추가 자금 필요성을 가진 기업들의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