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가 국제자산신탁 인수를 결의하면서 비은행 부문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한 상반기 일정을 마무리 했다. 4월 자산운용사에 이은 두 번째 인수합병 성과다.

24일 우리금융지주는 지난 21일 이사회에서 국제자산신탁 대주주 유재은 회장의 경영권 지분 65.74%를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측은 경영권 지분 65.74% 가운데 우선 44.47%를 인수하고 나머지 21.27%는 약 3년 후 취득하기로 했다. 금융회사법에 따라 자회사로 편입하기 위해 우리은행이 보유중인 국제자산신탁 지분 6.54%도 함께 금융지주가 인수한다는 계획이다.

우리금융지주는 조만간 국제자산신탁 대주주 유재은 회장과 이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1단계 인수가격은 전체 지분 65.74%에 대한 평가액 2000억원을 기준으로 1350억원 안팎으로 예상된다.

국제자산신탁 인수를 위해 우리금융은 지난 4월 유재은 국제자산신탁 회장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후 우리금융은 우리은행으로부터 6760억원을 중간배당 받는 등 실탄을 마련했다.

국제자산신탁은 부동산신탁업에 진출해 부산, 대구, 광주 등에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기준 수탁고 23억 6천억원, 당기순이익 315억원, 자기자분이익율(ROE) 47%로 높은 수익을 실현해왔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자체 성장성과 수익성이 상당하고 업무 확장성도 쉬워 그룹 부동산금융 관련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룹 전체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금융은 이번 국제자산신탁 인수 이후에도 비은행 부문 인수합병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올해 하반기 저축은행과 내년 상반기 증권사, 보험사 등 인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손 회장은 "앞으로도 캐피탈, 저축은행과 증권사, 보험사 등 비은행 부문 확충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최적의 경쟁력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