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교육부

사립대학 교수들이 나서 교육부의 사립대 감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철저한 감사를 청구하고 나섰다.

20일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 감사관실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를 요구했다. 이 단체는 "최근 교육부의 대학 감사 결과에 분노하며 교욕부 감사실이 그동안 대학감사를 법대로 집행하기보다 솜방망이 처벌로 재단과 대학에 면죄부를 준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교육부 감사실과 사학의 유착관계, 소위 교피아가 연루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철저히 감사해 사학 부정비리가 발본색원 되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는 회원 구성원들의 동의서명 연명부와 함께 공익감사 청구서를 감사원에 제출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20일 미디어SR에 "최종 집계결과 37개 대학의 교수 501명이 서명에 참가했다. 이외의 구성원까지 포함해 총 1203명이 서명에 동참했다"고 전했다.

앞서 교육부 역시 오는 2021년까지 16개 사립대에 대한 종합감사에 나설 계획을 발표하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역시 하반기에는 사학 혁신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그동안 감사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사립대학들에 대한 압박이 커지고 있는 분위기다.

교육부는 2021년까지 3년간 대형 사립대를 종합감사하는 방안을 오는 24일 교육신뢰회복추진단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해당 종합감사의 대상은 총 정원 5000명 이상의 전체 대학이다. 이렇게 되면 고려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양대 등 서울 주요 사립대들이 감사 대상이 된다. 

한편, 사립유치원 비리를 폭로했던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용진 의원 역시 최근 사립학교 재단법인의 임원요건을 강화하고 이사회 희의록 작성 및 공개 강화, 회계부정 시 처벌 강화등의 내용을 담은 사학혁신법을 발의했다. 그는 "대학들이 자진체출한 자료만으로도 이미 2624억원에 이르는 비리 규모가 확인된다"고 폭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