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올해 하반기 한국거래소를 상대로 검사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19일 금감원 관계자에 따르면 금감원은 거래소 검사에 착수하기 위해 금융위원회와 일정과 검사 범위 등을 조율 중이다.

 
금감원의 한국거래소 종합검사가 이뤄지면 2010년 이후 9년이다. 금감원은 한국거래소 전산 사고가 발생하는 등 문제가 있을 때 부분 검사를 해 왔다. 오랜 기간 검사를 하지 않아 이번 검사에서 가능한 많은 부분을 살펴보겠다는 것이 금감원 측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연초 거래소 검사 계획이 있었으나 금융위와 일정 조율이 안 되어 미뤄졌다. 오랜 기간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이번 검사에서 가능한 다양한 부분을 살필 수 있도록 종합검사를 하는 쪽으로 의견을 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이 거래소 종합검사에 돌입하면 매매 관련 업무, 상장과 공시 업무, 심리 업무 등 전반에 대한 검사가 이뤄진다. 특히, 거래소가 지난 3월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 분식회계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로부터 암수수색을 받은 바 있어 상장 관련 업무에 대한 집중 검사가 예상된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지난 1월에도 거래소 종합검사 실시 계획을 논의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상반기 중 검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내부 논의 결과 무산됐다. 거래소는 2015년 공공기관에서 해제되어 공직 유관 단체로 남아있다. 금융위의 요청에 따라 금감원이 위탁을 받아 검사를 진행한다.
 
이에 금융위와 금감원의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금감원은 종합검사를 원하고 있으나 금융위는 최근 금융기관의 검사와 관련 부담 완화를 위한 검사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저인망식 검사가 아닌 핵심 부문을 중점적으로 점검하는 방식을 취하면 종합검사가 아닌 부분 검사로 끝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