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1만원 할인쿠폰을 인증한 가수 기리보이 인스타그램[기리보이 인스타그램 캡쳐]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 민족'이 연예인 등 유명인들을 위한 쿠폰행사로 도마에 올랐다. 업체에서 마케팅 일환으로 연예인 등 유명인에게만 '1만원 쿠폰'을 뿌렸다가 소비자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온라인에서는 이를 두고 배달음식을 주로 주문하는 일반 소비자를 외면하고 유명인을 겨냥해 '통 큰' 쿠폰을 발급했다며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18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우아한 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 앱 '배달의 민족'은 최근 연예인과 유튜버, SNS 인플루언서 등을 상대로 'OOO이 쏜다'는 식의 1만원 쿠폰을 제작해 배포했다. 이 같은 사실은 해당 쿠폰을 받은 유명인이 직접 자신의 SNS에 이를 인증하면서 알려졌다.
 
이 쿠폰은 가수, 방송인, 유튜버, SNS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에게 '000가 쏜다'는 이름으로 제작돼 배포됐다. 몇몇 스타들의 SNS에는 해당 '쿠폰 뭉치'의 인증샷도 올라왔다.
 
한 누리꾼은 "배달의민족 VIP 혜택도 별로 없는 데다가 있는 쿠폰이라 해봤자 1천 원짜리 쿠폰 두 장이 전부"라며 "다른 업체로 넘어가야겠다"고 분개했다.
 
다른 누리꾼 역시 "(일반 소비자에게는) 몇천원 쿠폰을 주면서 몇억원씩 수익을 올리는 연예인에게는 1만원 쿠폰을 주느냐"라고 가세했고, 다른 누리꾼도 "도저히 기획 의도를 알 수 없는 마케팅"이라고 꼬집었다.
 
미디어SR은 배달의민족의 해명을 듣고자 수차례 연락 했지만 고객센터만 연결이 될뿐 다른 해명을 들을순 없었다. 배달의 민족은 다만 보도자료를 통해 " '한턱쏜다'는 말이 주는 느낌과 같이 주는 사람도 좋고 받는 사람도 즐거운 일상의 행복을 나눠보자는 취지에서 오래전부터 진행한 것"이라면서 "유명 인사 중에서 평소 배달의 민족을 많이 이용하거나, 앞으로 이용해 주기를 희망하는 분들을 중심으로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배달의 민족 로고 [출처=우아한형제들]

게다가 배달의 민족은 앞으로 구매 포인트 적립제를 폐지할 방침이어서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업체측은 그동안 회원 레벨별로 주문금액의 일정 %를 무료 포인트로 적립해줬다. 그러나 오는 7월1일부터는 포인트 적립 서비스가 종료된다.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의 혜택은 줄이고 유명인에 대한 1만원 쿠폰 같은 특혜만 늘리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배달 치킨이나 피자는 남녀노소 누구나 접할 수 있는 국민 아이템"이라며 "소비자 지갑이 얇아진 만큼 쿠폰에 더욱 민감해질 수밖에 없으므로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배달의 민족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종종 선착순 할인 쿠폰 증정 행사를 벌여왔다. 하지만 쿠폰을 받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데다 혜택이 적다는 이유로 소비자들의 원성을 산 바 있다.
 
여기에 1만원 쿠폰 논란까지 더히며 회원 이탈 현상도 가시화 되는 모양새다. 온라인 상에서는 배달의 민족을 탈퇴하고 요기요, 배달통 등 경쟁업체로 옮겼다는 인증글과 인증사진이 속속 게재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