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도전하면 실패할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패를 한다는 것은 같은 잘못을 하지 않게 해주는 성장동력 입니다. 실패를 많이 해본 사람은 적어도 이렇게 하면 실패한다는 경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실패가 두려워 도전하지 않는것은 평범하고 평탄할수 있겠지만 적어도 가슴뛰는 삶을 살지 못합니다. 이렇게 살아도 저렇게 살아도 별차이 없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이렇게 사는것과 저렇게 사는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소득 차이가 표면적으로도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이지만, 단순하게 소득의 많고 적음을 논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패가 두려워 도전을 하지 않는다면 작게는 자신의 성장과 연결되고 자신을 알고있는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지만 크게보면 국가의 손실이기도 합니다. 당신은 사실 엄청난 재능을 가진 사람일 수 있습니다.

개인의 도전에 정부가 개입할수는 없지만 개인이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인프라 구축이 시급합니다. 도전을 했다가 실패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전에 실패한 경우 오히려 실패의 경험을 충분히 살려 재도전 할 수 있게 지원 하거나 도전의 실패가 이력에 훌륭한 경험을 쌓은 것으로 평가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결국 개인의 도전이 시대가 추구하는 인재상이어야 합니다. 소득 3만불 진입이후 개인과 기업 모두가 힘들고 어려워합니다. 결국 늪에서 빠져나오려면 활발하게 도전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꿈을 가지고 꿈을 실현해나가는 것이야말로 위대한 일입니다. 어떤 인생을 살아갈지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혹자는 경험으로 정해진 길을 따라가면 예측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대가 변해서 어느 길을 가더라도 안정적인 길은 없습니다. 과거보다 사람들은 현명해졌고 세상이 변하는 속도가 달라졌습니다. 일하는 시간이 달라졌고 일하는 집중도도 달라졌습니다. 소득은 증가했으며 기업은 단순하게 수익에만 열을 올려서는 사회적 지탄을 받게 됩니다. 기업이 사회 전반과 호흡하고 동행하며 수익 활동 못지않게 사회적책임(CSR) 활동을 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기업가와 기업의 성공을 성공에만 국한하지 않고 과정까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어야만 존경받는 시대입니다.

개인이 도전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것은 과거처럼 정해진 길을 가는것이 더이상 안전과 안정을 담보하지 않습니다. 10년 이후를 예상 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닙니다. 3년 이후도 예측이 어렵습니다. 기업에서 장기 사업계획이 사라진지 오래된 이유입니다. 불확실한 시대를 살면서 과거 예측 가능한 시대와 같은 환경을 기대하면 안됩니다. 불확실한 시대에 맞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삶을 살아야 합니다. 삶을 대하는 자세 만으로도 인생이 찬란하게 바뀔수 있습니다. 인생은 원하지 않아도 충분히 굴곡이 생깁니다. 어떤 삶을 살아도 피곤하고 고단하지만 도전하고 성장하면서 더 나은 삶에 도전하길 바랍니다. 당신의 치열해서 아름다운 인생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