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햇반 [cj제일제당 제공]

국내 1위 종합 식품제조업체인 CJ제일제당이 올해 들어 원가 상승 등을 이유로 햇반 등 간판 상품의 가격을 대폭 인상해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물가의 '비상'이 걸렸다. CJ제일제당이 가격 인상에 앞장서고 다른 식품 업체도 동참하면서 장바구니 물가가 불안해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18일 식품 및 유통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지난 2월 햇반과 어묵, 장류 등 7개 품목 가격을 일제히 올렸다. 대표 상품인 '햇반 210g'을 1천480원에서 1천600원으로 올리는 등 평균 9% 인상했다. '햇반 컵반 스팸마요덮밥'은 2천980원에서 3천180원으로 평균 6.8% 올랐다.
 
어묵과 맛살 가격은 각각 평균 7.6%, 6.8%, 고추장과 된장 등 장류는 평균 7%, 다시다는 평균 9% 인상했다. 브랜드 파워가 강한 햇반과 같은 대표 상품뿐 아니라 장류까지 전체적으로 가격을 끌어올렸다.
 
이어 4월 중순에는 두부와 낫토 등 국산 콩으로 만든 두부 품목 가격을 평균 9.4% 인상했다.  2013년 이후 6년 만에 두부 가격을 올렸다. CJ제일제당의 가격 인상 여파로 한 대형마트에서 '행복한 콩 천일염국산콩부침과 콩찌개 180g'은 각각 1천480원에서 2천280원으로 가격이 54.1%나 뛰었다. 또 '유산균 생나또 달콤간장'과 '행복한콩 콩국물'도 각각 판매가가 25.1% 올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원가 인상 요인을 자체 흡수하며 감내해 왔지만, 주요 원·부재료와 가공비 등이 꾸준히 올라 가격을 올리게 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식품업계 1위 업체인 CJ제일제당이 지난해 8천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내고도 올해 잇달아 가격을 인상한 것은 적지않은 논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햇반컵반', '비비고', '고메' 등 주요 간편식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CJ제일제당의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8천327억원으로 전년보다 7.2% 증가했다.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미디어SR에 "CJ제일제당과 같은 대기업이 막대한 영업이익을 보면서도 제품 가격을 올리는 모습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식품 가격 인상은 가계 장바구니 물가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이 지난 12일 중국시장 진출을 선언한 가운데 국내 1위 식품업계가 가격인상을 강행한 것은 식품 시장의 연쇄 가격인상을 가능하게 만든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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