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17일 기자회견 모습 [사진제공=인천시]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19일째 이어지면서 주민들의 불만이 높아지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6월 하순에는 수질을 회복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또 박 시장은 이번 사태 발생이후 인천시의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고 사과했다.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아 주민들의 불안감이 여전한 가운데 환경부가 18일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될지 주목된다.
 
박 시장은 1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수돗물에서 검출되는 이물질은 수도 관로 내에서 떨어져 나온 물질이 확실하다"면서 "지속적인 말관(마지막 관로) 방류만으로는 관내 잔류 이물질의 완벽한 제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근본적이고 총체적인 관로 복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시장은 또 지난 3일 기자회견에 이어 두번째로 공식석상에서 고개를 숙였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수돗물 방류 조치 외에 정수장·배수장 정화작업을 대대적으로 벌이기로 결정했다. 우선 18일까지 1단계 조치로 정수지 청소와 계통별 주요 송수관 수질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19∼23일에는 이물질 배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계통 송수관의 방류와 함께 주요 배수지의 정화작업과 배수관 방류를 시행할 계획이다. 24∼30일에는 3단계 조치로 송수관과 배수지 수질 모니터링을 하고 수질 개선 추이에 따른 주요 배수관·급수관의 방류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 시장은 "전문가 그룹 분석에 따르면 이런 단계별 조치를 통해 금주 내에는 가시적인 수질 개선이 이뤄지고, 6월 하순에는 기존 수질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박 시장은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 발생 이후 인천시의 대응이 부실하고 안이했다는 점도 시인했다.
 
그는 "일반적인 수계전환이나 단수 때 발생하는 적수 현상이 보통 일주일이면 안정화된다는 경험에만 의존해 사태 초기 적극적인 시민 안내와 대응도 미흡했다"며 "피해 초기 적수나 탁수가 육안상 줄어드는 과정에서 수질검사 기준치에만 근거에 안전성엔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설명해 드려 불신을 자초하기도 했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모든 상황에 대비한 철저한 위기대응 매뉴얼을 준비해 놓지 못한 점, 초기 전문가 자문과 종합대응 프로세스가 없었던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붉은 수돗물 사태' 인천 시민의 수돗물 상황 [사진=인천시커뮤니티 캡처]

인천시는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 전기설비 법정검사를 할 때 수돗물 공급 체계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기존 관로의 수압 변동으로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탈락하면서 적수가 나온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환경부가 간이 수질검사에서 인천시 수돗물에 대한 음용이나 빨래 부적합 판정을 내린 사실이 없다”며 “현재 현장 기동 조사반, 민관 합동 조사반, 정부 조사반이 부분별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조명래 환경장관은 이날 오후 인천 적수 관련, 서구 공촌정수장과 청라배수지 등을 둘러보며 현장에 나선다. 환경부는 18일 사고 원인 조사 결과와 수돗물 정상화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부는 지난 7일부터 전문가 18명으로 구성된 정부 원인조사단을 꾸려 적수 원인을 조사해 왔다.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달 30일 실시한 풍납취수장·성산가압장의 전기설비 법정검사 진행과 연관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수 없이 수돗물 공급 체계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수질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분석이다. 이번 사태로 피부질환이 발생했다는 신고가 100여건 접수됐고, 피해민원도 1만건을 넘었다. 인천 지역 60여개의 학교는 급식을 중단하기까지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