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 제공 : 우리금융지주

정부가 가계부채 관리에 들어가면서 대출을 옥죄자 주요 금융그룹이 앞다투어 혁신금융 공급 확대를 위한 조직 개편을 마무리하고 지원 규모를 대대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우리금융그룹은 17일 창업, 벤처, 중소기업 등 혁신성장 기업에 5년간 33조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31.1조원을 직접 지원하고 혁신성장펀드를 통해 2.1조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발표는 지난달 15일 출범한 혁신금융추진위원회의 성과다. 우리금융그룹은 위원회 산하에 여신지원, 투자지원, 여신제도개선, 핀테크지원 등 4개 추진단을 마련하고 기업금융에 강한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그룹사 간 협업을 추진해왔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전 그룹사 여신정책, 리스크관리 조직이 함께 일괄 담보제 도입과 우수기술 보유기업에 대한 신용평가 개선, 신기술·신사업 분야에 대한 심사역량 강화 등의 과제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핀테크 분야에서도 그룹사 디지털부서가 함께 핀테크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과 이종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혁신 금융 서비스 발굴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9일 혁신금융협의회를 출범하고 기술금융 공급액을 기존 계획보다 5조원 이상 증액해 공급하기로 발표했다.

신한금융과 KB금융에 이어 하나금융과 우리금융이 잇따라 관련 조직을 출범하고 혁신금융에 대한 전폭적 투자 확대를 이어가겠다고 선언하면서 가계 대출 위주의 금융 관행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혁신금융은 생산적인 부문에 금융자원을 배분하는 생산적 금융의 한 부류다. 투자 의사 결정에 있어 생산성 외에도 혁신성과 창의성 등을 추가로 검토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월 주요 다주택자의 추가 주택 구입 제한,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 비율 DSR 규제 등 정책을 통해 가계 부채를 안정화를 이룸과 동시에 금융그룹에 혁신금융 공급 확대를 주문한 바 있다.

특히, 기업여신심사시스템을 전면 개편해 기술력과 미래 성장성을 토대로 대출을 심사해 향후 3년간 100조원의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17일부터 `DSR 규제`를 제2금융권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앞으로 신협,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등 제2금융권은 새로운 DSR관리 지표 적용을 받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