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자원봉사단. 제공 :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농업, 농촌의 복지증대와 서민, 소외계층, 중소기업 지원에 앞장서왔으며 회사 특성에 맞게 시중은행 중에서 사회공헌 활동에 가장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사회공헌 활동에 1090억원을 지출하고 6만1천여 명이 자원봉사에 참여해 은행권 중 사회공헌에 가장 열의를 보였다.

특히, 포용적 금융 정책 추진을 위해 농업 농촌과의 밀접함을 활용해 차별화된 역할을 선보이고 있다. 13일 농협은행에 따르면 농업인의 안정적 영농활동 지원을 위한 정책자금 취급액은 지난해 7조원을 넘겼다. 총 공급액은 19조 4천억원으로 농식품산업과 육성에도 20조원 이상을 공급했다.

농촌 지원 대출 보험 상품과 소외계층 지원, 장학사업 등 공익기금조성 목적으로 출시한 상품을 기반으로 한 사회공헌 사업도 활발하다. 지난해 말까지 총 23종의 상품을 개발했다. 또, 농협은행은 서민금융 상담 및 판매 전담창구 20개소를 운영하는 등 금융소외·취약계층에 대한 서민금융 지원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NH새희망홀씨대출, NH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 전용상품을 통해 지난해 2,381억 원의 서민금융 대출을 지원했다.

지난해 12월에는 국내 최초로 국내 최초로 농산업 테마의 상장지수펀드(ETF)인 '하나로(HANARO) 농업융복합산업 ETF'를 출시했다. 농업 융복합 산업이란 1차 산업인 농업과 2차 산업인 제조업,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을 복합한 산업을 뜻하는데 단순 자금 지원 중심의 포용적 금융을 넘어 지속가능한 자금 조달이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취지다.

생산적 금융을 위한 핀테크 산업 활성화에도 나서고 있다.  NH농협은행은 2017년 오픈플랫폼 혁신성장을 위해 NH핀테크를 만들고 올해까지 제공 API를 95개까지 늘렸다. 이를 바탕으로 간편결제와 P2P금융, 크라우드 펀딩, 자산관리 등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 영역에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한국P2P금융협회 등과 손잡고 핀테크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금융교육 현장. 제공 : NH농협은행

# 농촌 특화 금융교육, 크라우드펀딩 인상적

그 밖에도 농산물 크라우드펀딩을 운영하고 있다. 1차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2017년 7월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를 설립하고 농식품 크라우드 펀딩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NH투자증권과 함께 ‘농산물 크라우드 펀딩 전용관’을 설치하여 농업인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농촌과 대학생을 기반으로 한 봉사단 운영도 인상적이다. NH행복채움회, NH농협카드봉사단, 성남사랑농협봉사단 등 전국 157개 시군별로 조직된 NH농협은행 행복채움봉사단은 NH농협은행이 있는 곳이라면 도시와 농촌을 가리지 않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들의 진로 멘토링과 농촌지역·다문화가정 등에 금융교육, 영농철 농촌일손돕기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는 대학생 봉사단 N돌핀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소외계층과 지역사회를 위한 금융교육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무료 금융교육인 행복채움금융교실에 1300여 명의 내부 직원이 참여해 금융소외계층인 다문화가정, 새터민, 청소년, 노인 등을 대상으로 연중 맞춤형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농촌을 중심으로 한 포용적 생산적 금융 역할은 타 은행과 차별성이 있으나 시중은행의 스타트업 등 중소벤처 분야 투자나 기술금융 활성화, 혁신적 기업투자 등 사업은 부재해 다양성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일부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핀테크기업 육성과 취약계층을 위한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산적·사회적 금융 분야에서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창간기획, 사회적 책임을 말하다] 신한은행, 환경·청년·장애인 전부 챙긴다
[창간기획, 사회적 책임을 말하다] KB국민은행, 청소년 밝은 미래 지원한다
[창간기획, 사회적 책임을 말하다] KEB하나은행, 기술금융 공급 자신감 붙었다
[창간기획, 사회적 책임을 말하다] 우리은행, 사회적 기업· 창업벤처에 지원 확대
[창간기획, 사회적 책임을 말하다] NH농협은행, 농촌 특화 금융교육, 크라우드펀딩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